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

 1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1
 2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2
 3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3
 4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4
 5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09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_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2010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 협회의 지적장애 정의
2. 지적장애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5가지 가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발달장애 상태로, 지적, 인지적 능력이 제한적이며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지적장애에 대한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생물학적 원인, 환경적, 사회문화적, 사회경제적 원인 등 다양하면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지적장애를 구분하는 기준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지적장애에 대한 진단 기준으로는 지적인 기능이 평균이하이며, 지능검사에서 대략 70이하의 소견을 보이며, 개인의 연령 도는 문화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에 대한 만족을 시키는 부분에 있어서 결함 및 장애를 동반하며, 18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지적 장애기준 지능지수 70이하로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하여 지능지수에 따라 1급에서 3급까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2010년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그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다섯 가지 가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2010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 협회의 지적장애 정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AAIDD)의 정의로 2010년 11번째 매뉴얼인 ‘지적장애: 정의, 분류 및 지원체계’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실제적, 사회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 모두에 있어서 유의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지적장애를 정의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 및 적응행동 상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주로 IQ검사를 통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지능검사 점수가 70~75이하인 경우이다. 또한, 적응행동 상의 심각한 제한으로는 개념적, 실제적, 사회적 적응행동 중에 하나 또는 개념적, 실제적, 사회적 기술을 포함한 표준화된 측정의 전체 점수 중 하나가 평균이하 표준편차 2 이하로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박승희 외, 2011) AAIDD에서는 지적장애에 대하여 IQ검사 점수를 기준으로 경도를 시작으로 중증도, 중도, 최중도로 분류하지 않고 요구되는 지원에 대한 종류와 강도에 따라서 분류하고 있는데 지적장애인이 가정생활과 지역사회생활, 고용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참여에 필요한 지원 정도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서 지원은 한 개인에 대한 발달과 교육, 이익, 안정된 삶을 촉진 및 개인에 대한 기능성 향상을 위한 자원과 전략을 말하며, 자연적 지원과 서비스 지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적 지원은 주어진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제공되는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하여 지원되는 것이며, 서비스 지원은 개인의 일상적인 환경 내 일부가 아닌 사람들 또는 장비 등에 의하여 제공되는 지원을 말한다. 지원은 그 지원의 강도 및 유형에 따라서 간헐적 지원과 제한적 지원, 확장적 지원, 전반적 지원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간헐적 지원은 필요 시 또는 위기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제공되는 지원이며, 제한적 지원은 일정 시간동안 시간 제한적, 일관성 있게 제공되는 지원이다. 확장적 지원은 몇가지의 환경에서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지원을 말하며, 전반적 지원은 항구성을 가지고 고강도의 지원을 계속적으로 전반적인 환경에서 제공할 필요성이 있는 지원을 말한다.
2. 지적 장애 정의를 적용하기 위한 5가지 가정
2010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 협회의 지적장애 정의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가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1) 현재 기능에 있어서의 제한이 나이 같은 또래 및 문화의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안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져야 한다.
2) 타당한 평가는 의사소통과 감각, 운동, 행동적인 요인들에서의 차이를 포함한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3) 한 개인 안에서 제한성은 강점과 자주 공존한다.
4) 제한성을 묘사하는 한 중요한 목적으로는 필요한 지원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있다.
5) 적절하게 개별화된 지원이 지속적으로 주어지면 지적장애인의 삶의 기능은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이처럼 지적 장애인에 대한 현재의 가능성에 대하여 영향을 줄 수 있는 5가지의 가정은 지적능력 및 적응행동, 참여, 상호작용, 사회적 역할, 건강, 맥락이며, 이러한 모든 것들을 고려한 지원에 의하여 개인의 기능성이 변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지원 및 개인의 기능성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으며, 개인의 기능성에 따라서 그에 필요한 적절한 지원이 영향 받을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5가지의 차원을 제시하였다는 점과 지적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 측정의 표준오차 및 평가도구의 강점과 제한점을 고려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2010년 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 협회는 11차 정의를 통하여 기존의 정신지체라는 용어에서 지적장애로의 용어를 변화하였는데, 이는 WHO에서 설명한 최근 장애의 개념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으며, 기능적인 행동 및 상황적 요인을 강조하는 현재의 전문적인 임상 실제와 더 잘 맞으며, 장애가 있는 당사자에게 있어서 덜 불쾌하게 느껴지고, 용어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지적장애와 연관된 다양한 사회적 이슈 중 대부분은 지적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은 연민 또는 동정,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차별과 경멸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적장애의 경우 일반인에 비하여 지능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을 뿐, 지속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하여 충분히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이들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 대신 이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 및 제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박승희, 최선실(2011). 지원고용된 지적장애인 근로자 지원을 위한 동료근로자 개입 중재의 분석.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Vol.21 No.2.
이효선(2013). 직업재활시설 근로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석사 학위논문.
김은정(2007). 발달장애 아동의 신체활동이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박승희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