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

 1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1
 2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2
 3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루소의 교육사상*
1.자연주의의 발달 배경

2.자연주의의 교육의 특징
(1)자연주의 교육의 목적
(2)자연주의 교육의 내용
(3)자연주의 교육의 방법

3.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Jean Jacques Rousseau,1712~1778)
(1)루소의 생애
(2)교육사상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3)루소의 교육사상이 미친 영향
본문내용
1.자연주의의 발달 배경
17세기의 실학주의는 결국 물질주의,훈련주의,형식주의,교권주의로 타락하여 저속한 취미나 위선,독단에 빠졌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사상에서만은 아니고 종교,철학 및 일반사상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계몽운동은 이와 같은 중세적 구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며 학술을 보급하고 형식주의,전통주의 그리고 미신적인 사회를 일소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계몽운동도 18세기 중엽에는 극히 배타적인 교권주의로 타락하여지적 전제주의를 형성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연주의(naturalism)가 나타나상실되어진 문예부흥의 자유정신을 재생시켜 교육사상의 결함을 개선하려고 하였다.
자연주의는 계몽주의의 이성이나 백과전서적 지식 그리고 실학주의의 사실은 결국 지식 만능주의에 빠져 독단을 일삼았음을 비판하고 절대적인 지시과 권위를 부정하며 자연의 질서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라블레,몽테뉴,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도 나타났었으나 루소(Rousseau)에 이르러 절정을 이룬 사상이다.
2.자연주의의 교육의 특징
교육에 있어서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기초,교육의 방법,교육의 이상에 있어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이란?
1.교육과정에 있어서 자연법칙의 발견,형성,응용
2.인간발달의 자연법칙에 일치하는 교육
3.인위적인 것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4.자유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것
(1)자연주의 교육의 목적: 개인의 선천적인 선과 덕성을 보존하여 개인의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건설이었다. 즉, 기본적인 미덕인 평등,우애, 순수자유를 모든 사람에 의해서 실현될수 있도록 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 어린이의 선천적인 선이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인공적인 것에서 벗어나 그의 경향,감정이 자유롭게 나타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