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제시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옹호자
2) 사례관리자

3. 노년기 발달과정 중 노인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시오.
1) 노인을 위한 교육
2) 노인에 관한 교육
3) 노인에 의한 교육

4. 노년기 사회적 특징으로 노인이 당면하는 사회적 특징 중 사회·경제적 문제 심화, 노인인구 증가와 조기퇴직, 경제적 어려움과 일자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자신의 생각을 함께 정리해보시오.
1) 사회·경제적 문제 심화
2) 노인인구 증가와 조기퇴직
3) 경제적 어려움과 일자리
본문내용
내 생각을 말하기 전에,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의 정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도록 하겠다.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쉽게 동의하는 가치로, 자유, 인간 존엄, 정의 등이 이에 속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윤리는 생명보호의 원칙, 평등 및 불평등의 원칙, 자율과 자유의 원칙, 최소한 해악의 원칙, 삶의 질의 원칙, 사생활 보호 및 비밀보장의 원칙, 성실의 원칙이 있다.
이렇게만 보면,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매우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가치와 윤리는 상당히 어려워 보일 수도 있다. 실제로도 사회복지실천을 행할 때 앞서 말한 두 가지를 적절하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결코 아니다. 아무리 정의(윤리판단)가 내려져 있다고 할지라도 상황 상황마다 적용시키는 것은 극도로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경험이 많은 사회복지사라고 할지라도 사람이기 때문에 상황 판단 미스, 컨디션 조절실패 등으로 인해 윤리판단을 제대로 내리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극적 가치와 윤리가 중요한 이유는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준영 외8인, 2018, 『21세기 노인교육학 새로운 이해』, 「2018 노인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재」.
https://www.sedaily.com/NewsView/22RNILOU5H.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8039.
https://www.sedaily.com/NewsView/265V5CUSVS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