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자아를 가지고 있는 인격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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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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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공지능은 자아를 가지고 있는 인격체?
서론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부터 냉동인간, 생명공학까지 첨단과학을 불교적으로 어떻게 이해를 할 수 있을까.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하여 한쪽으로 경도가 되기 쉽다. 불교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 과학, 공학적인 이해가 부족하다. 과학을 잘 아는 경우에는 불교적 이해가 미흡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이 책은 불교와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고찰이 균형 있게 기술이 되어 있다.
불교경제학은 노동을 보는 관점에 있어 근대 자본주의 경제학과 다른 부분을 가지고 있다. 노동을 생산을 위한 수단이라고 보지 않으며, 인간 본성에 근본을 두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생산, 소비활동, 기술 활동은 타인을 해롭게 하는 것이면 안 된다. 불교적인 관점을 선택한다고 하면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하여 타인을 이롭게 해주어야 한다.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있어 철학적인 배경이 중요한 이유는 과학기술에 대한 윤리와 철학적인 성찰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시선 때문이다. 과학기술에 대한 윤리철학적인 논의들이 서양철학을 중심으로 하여 해석이 되었다고 하면, 본 책은 불교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해석이 되었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하여 과학과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론
1. 첨단 과학기술과 불교
인격은 인간에서 비교적으로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성격, 경향과 그에 따른 독자적 행동경향으로 정의가 되고 있다. 인격이 있다고 하면 변하지 않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그 성질을 가지고 있는 독립적 존재인 정체성이 있다고 생각이 가능하다. 인공지능도 인간과 동일하게 독자적인 인격을 가질 수 있는지, 정체성이 있다고 말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 또는 뇌를 이식하는 것과 같은 첨단 기술로 인간이 영생의 기술로 얻는다고 하면 그것 또한 하나의 인격체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주제는 이 단락에 대한 중요한 논점이다.
첨단 과학 기술과 불교는 전체적으로 보면 어울리지 않는다. 불교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종교이며, 사상이다. 하지만 첨단 과학 시술은 가장 최근의 것이다. 다루는 영역과 성립시기로 보면 첨단 과학기술과 불교는 어울리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불교적 시각으로 첨단 과학 기술을 보는 것은 본인에게 있어 매우 흥미롭다. 유전자 가위 기술을 통하여 다양한 GMO 식품부터 인간의 유전자 조작을 통하여 진화,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세포 재생과 뇌 이식을 통하여 영생 등 이와 같은 첨단 기술 중에 대부분은 이미 가지고 있고, 실현이 가능한 기술이다. 하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윤리적인 문제다. 윤리적 문제만 해결이 되면 첨단 과학기술은 10년 안에 도약적으로 발전이 될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윤리적 문제를 인간의 다양한 경험, 철학들이 녹아있다는 불교적인 관점에서 본다고 하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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