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1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1
 2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2
 3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3
 4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 영아기와 유아기 놀이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비교
Ⅰ. 서론
영유아기에서의 놀이는 아이가 성장하는데 지적능력과 언어발달, 감각능력 등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하나이다. 그래서 발달 영역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법을 하는데 다양한 놀이도 종류에 따라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정과 어린이집 등에서 부모 및 교사는 놀이를 통한 적절한 학습법을 실현하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놀이 학습법은 매우 다양한데 놀이가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종류별로 구분할 수 있다. 놀이가 영유아가 성장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서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영유아기 인지발달은 연령에 따라서 개개인 별 수용능력이나 성향 등에 따라 상이하지만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에 초점을 두고 적절한 시기에 인지발달 향상을 위한 학습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교수학습법에 있어서도 교사주도적으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가 리드해나가는 학습법이 있는 반면에 유아 스스로 참여하여 효과를 얻는 학습이 있는데 이것이 병행되어야 균형적인 인지발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은 유전적, 환경적, 개인적인 복합적이면서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복합적인 요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영유아가 스스로 해결하거나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은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방향성을 유도하여 인지발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올바른 학습법을 제시해야 한다. 놀이는 유아 참여 학습법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사물을 인지하여 구별하고 반복적인 행태의 규칙을 찾아낼 수 있는 인지발달 영역에 대해 특정한 규칙을 가진 놀이를 영유아가 시행해봄으로써 놀이가 가진 규칙을 찾아낼 수 있고 규칙성을 습득하여 다른 놀이나 생활에서도 활용하거나 적용하게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양이나 색깔이 변하는 물체를 다루는 놀이를 영유아가 참여함으로써 물체의 변화를 인지하게 되고 규칙성을 찾아내게 된다.
Ⅱ. 본론
영유아기는 감각과 인지적 측면에서 숫자나 순서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발음이 부정확하고 서툴지만 노래를 부르거나 수백가지 수준의 단어를 구사할 정도의 인지능력을 가진다. 그래서 퍼즐이나 블록 쌓기 같은 놀이를 즐겨하고 모양이나 크기를 구별하고 인지할 수 있다. 규칙과 질서가 있는 놀이를 할 수 있고 돌아가면서 하는 놀이에 대해 자신의 순번을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이 생기게 된다. 혼자서 하는 놀이도 역할을 부여하여 하지만 또래집단과 서로 어울릴 수 있는 놀이를 좋아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운동발달 영역에서는 가벼운 공을 차거나 집어 던질 수 있고 매달릴 수 있으며 손가락을 사용하여 젓가락을 집을 정도의 운동능력을 가지게 된다. 사회 정서적 영역에서는 물체나 사람에 대해서 질투심을 느낄 수 있고 자신과 함께 있는 사람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새로운 물건에 대해 호기심도 있지만 자신이 속해있는 익숙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것들에 대해 수용하는 특성이 있어서 외부환경에서 오는 시각적 혹은 청각적인 낯선 물건에 대한 두려움이나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영유아가 되면 균형감각도 발달하게 되어 한발로 서 있을 정도의 균형감이 생기게 되고 블록을 쌓고 물건을 제자리에 갖다놓을 수 있을 정도로 공간지각 능력도 생기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를 조합해서 간단하거나 부정확한 문장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영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에 있어서 놀이가 어떻게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종류별로 예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유아는 집이나 교육시설에서 끊임없이 놀이를 하려고 한다. 이는 놀이가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거처럼 영유아에게 필수적인 기본생활의 영역으로 들어와 있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영유아를 위한 수많은 교육 및 학습법이 있지만 사실 놀이를 통한 학습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 것 이다. 놀이는 영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것을 알게 해주고 신체적 발달과 운동신경, 감각을 자극시켜주며 인지발달의 전체영역에 있어서 발달을 촉진한다. 놀이에 내재된 규칙과 질서를 받아들이고 습득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놀이는 사회적 학습의 기회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적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친구와 같이 놀이를 하면서 또래집단이라는 소속감도 가지고 되고 인간관계 형성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듯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인격체로 점점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각 영역별 발달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준다.
놀이는 일차적으로 영유아에게 즐거움을 주고 자신의 내면적으로 겪는 아픔에 대한 치유를 제공함으로써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놀이는 또래집단과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과의 이해관계나 역할분담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혼자서 즐기는 놀이도 캐릭터나 사물에 대해 감정이입을 시켜 새로운 행동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회성이 형성되는 기회가 된다. 놀이는 영유아가 감각기관을 이용해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를 맡으면서 감각기관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각적으로 접근하게 되는데 이는 새로운 물건이나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창의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전에 했던 행위와 다른 현상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만 여러 가지 시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이러한 능동적인 문제접근법은 유아의 지적능력과 더불어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놀이가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놀이의 순기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과학적인 교육법으로 발전시켜 왔다. 그래서 놀이의 종류에 따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특정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놀이에 다른 기능을 첨가시키거나 진행방법을 다변화하여 놀이를 좀 더 학습적 측면을 반영하여 개선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