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 직업파노라마

 1  [직업진로설계] 직업파노라마-1
 2  [직업진로설계] 직업파노라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진로설계] 직업파노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업파노라마
대학생 시절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다. 내가 미래에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겠다는 구체적인 생각이 없었다. 그래서 구체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단계를 천천히 밟아가는 동기들과는 달리 목적의식 없이 ‘다른 사람들이 다 하니깐’ 취업에 필요하다고 들은 것들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우선 영어 공부를 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목표가 없었다. 내가 목표로 하는 직장과 직업군이 없으니 그에 걸맞은 영어 능력이 무엇인지 모르고 무조건 시험 점수 내기에 몰두했다. 영어 공부 이외에 자격증을 따려고 해도 무슨 자격증을 따야 할지 막막했다. 그렇게 변변치 못한 영어 점수만을 가지고 대학을 졸업했다.
현재 직장을 다니며 목표가 생겼다. 과학기술정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싶다. 그래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라는 공공기관에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런데 현재 나는 다른 공공기관에서 계약직 근로자로 근무 중이다. 법적으로 기관장은 근로자의 근로 기간이 2년 이상 되었을 때, 정규직으로 채용해야 한다. 이 법 때문에 기관장들은 계약직 근로자들이 2년 이상 근무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정규직 연구원이 되는 것이 실제 목표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과학기술 활동 및 과학기술 부분과 관련된 경제사회의 제반 문제를 연구 분석하여 과학기술정책의 수립과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관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홈페이지(http://www.stepi.re.kr/contents/contents.jsp?cmsCd=CM0079)
이를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기본적 이해, 정책학, 사회학적 연구 방법론, 경제사회의 이해 등이 필요하다.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은 이공계 출신이라 기본적 소양은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그 외의 것들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우선 과학기술정책 분야를 공부해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정책은 과학기술의 기본 소양에 정책학이 융합되어 있으므로 이에 특화된 교육 기관을 찾아야 한다. KAIST에는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이 있다. 대학원에서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분야가 융합된 과목들을 배워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사회학 등의 지식을 쌓을 것이다.
또한, 관련 자격증도 필요하다. 자격증은 영어(TOEIC, TEPS 등), 사회조사분석사, ODA(공적개발원조) 등이 필요하다. 영어 능력은 과학기술과 그에 따른 정책의 세계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할 때 꼭 필요하다. 또한, 많은 개발도상국이 한국의 과학기술정책을 벤치마킹하기 때문에 국제 협력 차원에서 영어로 소통하고, 영문으로 정책 보고서를 서술하는 능력은 필수이다. 국제 협력 부분과 관련하여 영어 이외에 공적 개발원조에 대한 자격이 필요하다. 한국은 다른 선진국과 같이 빈민국, 개발도상국 등의 개발을 도와주고 있다. 과학기술정책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영어 능력의 향상과 함께 국제개발 협력 전문 인력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 ‘사회조사분석사’라는 자격증은 정책 결정에 있어 보다 합리적인 결정에 도달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사회조사분석사 홈페이지(http://sa.stat.or.kr/itd/home.jsp)
따라서 과학기술정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
위에 제시한 세 가지 자격을 모두 갖춘 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에 입사할 것이다. 특히 혁신성장정책 연구본부 소속이 되어 신산업전략에 관한 정책 연구를 할 것이다. 현재 국내외의 과학기술정책 분야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것은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공지능과 같은 과학기술이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오고, 근로 생태가 변화하는 등 사회 전반으로 엄청난 변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한 과학기술정책 연구가 필요하다. 그 중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생길 신산업과 혁신적인 과학기술 분야에 관한 연구들을 할 것이다. 독일, 미국은 벌써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 인력 양성, 과학기술 개발, 과학기술정책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독일과 미국의 동향을 연구하고, 그것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변화시키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우선으로 시행할 것이다. 그것을 토대로 한 연구보고서를 써서 과학기술정책 입안자들에게 방향 제시를 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