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프러제트’를 페미니점 관점으로 해석

 1  영화 ‘서프러제트’를 페미니점 관점으로 해석-1
 2  영화 ‘서프러제트’를 페미니점 관점으로 해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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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서프러제트’를 페미니점 관점으로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목 : 영화 ‘서프러제트’를 페미니점 관점으로 해석
목차
1. 서론
2. 본론
(1)영화 서프러제트 줄거리
(2)한국의 페미니즘
(3)페미니즘의 의미
3. 결론
출처 및 참고문헌
1.서론
2016년 강남역 묻지마 살인 사건으로 그동안 온라인으로만 들끓던 여혐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올라오기 시작했다. 범인은 당시 지나가는 남자들은 모두 제쳐두고 오로지 여성만을 타겟으로 하여 묻지마 살인을 저질렀다. 게다가 피해자는 당시 23살 밖에 되지 않은 갓 꽃피운 젊은 여성이었기에 더욱 격분을 샀다. 심지어 기사 헤드라인은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겨냥하는 헤드라인으로 ‘강남녀’ 등 oo녀로 치부되어 여성들은 이에 더욱 격분했고 이 사건은 단순 살인사건이 아닌 여혐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오늘날 홍대 누드 모델의 몰카 사건에서도 수많은 몰래카메라 범죄가 일어났지만 이렇게 빨리 수사를 착수하고 범인을 색출했다는 점, 마치 살인사건 맞먹듯 범인을 향한 언론의 집중은 범인이 바로 여성이었기 때문이라며 여성차별에 대한 문제가 논의되었다.
2.본론
(1)영화 서프러제트 줄거리
여성차별에 대한 문제는 비단 한국뿐만이 아니다. 미국 헐리우드에서 여자배우들이 받았던 부당한 대우, 성차별, 성폭행 등을 폭로하며 미투운동이 일어났고 이는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미투운동이 퍼지면서 영화계, 문학계, 종교계 등 수많은 분야에서 여성들이 어떤 취급을 받아왔는지 처참한 현실을 느낄 수 있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유리천장, 성적 대상화, 범죄 표적 등 현재 사회에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차별이 과거에는 얼마나 더 심했을까? 그런 차별과 대우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이에 여성들이 어떻게 투쟁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가 바로 ‘서프러제트’이다.
서프러제트는 참정권을 뜻하는 서프러지(Suffrage)에 여성을 뜻하는 접미사 ‘-ette’를 붙인 말로, 20세기 초 영국에서 일어난 여성 참정권 운동과 그 운동가들을 가리키는 용어다. 당시 여성참정권 운동을 이끈 팽크허스트는 초기에는 집회와 선전활동, 낙선운동 등 평화롭고 합법적인 방식을 택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이 남성들에게 전혀 통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자 1908년부터는 ‘말이 아닌 행동(Deed not Words)을 구호로 내세우면서 돌이나 폭탄을 사용하는 등 전투적 투쟁 노선으로 변경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지도자인 팽크허스트를 조명하지 않는다. 평범하게 가정을 꾸리는 여성인 주인공 모드 와츠를 조명하며 여성 참정권 운동에 합류하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여성 투표권을 주장하는 운동을 보면서도 아무런 반응 없이 그저 무미건조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그녀는 세탁공장에서 겪는 여성들의 인권 유린 세태에 분노하고 결국 그 부당함에 맞서기 위해 거리로 뛰쳐나간다. 이처럼 이 영화는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를 우리에게 심어주듯이 영화가 흘러간다. 당시 여성들은 남자보다 훨씬 더 많은 노동을 해도 훨씬 더 적은 임금을 받아야 했고 돈이 많은 부자일지라도 남편이 수표에 사인을 해 주지 않으면 자신의 돈이라 할지라도 마음대로 돈을 쓸 수 없었다. 오롯이 남편에게 종속되어 남편을 뒷바라지 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여성의 역할로만 국한된 것이다.
하지만 당시 남성들은 이러한 여성 참정권 운동을 무시하고 운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서프러지스트들을 완전히 무시했다. 서프러지스트들은 못생기고 남자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여자들이나 하는 것이라며 조롱했다. 또한 여성들은 이성적 판단이 힘들어 함부로 정치판에 낄 수 없다고 주장하며 그녀들의 노력을 단지 우스갯스러운 일로만 여겼다. 그러자 결국 1913년, 경마대회가 열리는 경마장에서 국왕 조지 5세가 타고 달리는 말에 여성 에밀리 데이비슨이 뛰어들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났고 그녀의 죽음으로 여성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그마저도 30세 이상 여성들 가운데 재산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남성과 결혼한 기혼여성들에게만 주어진 아주 제한적인 참정권이었다. 이후 1928년이 되어서야 21세 이상 모든 여성이라면 남성과 같이 동등하게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2)한국의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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