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

 1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1
 2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2
 3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3
 4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4
 5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5
 6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경제 흐름 속의 한국 경제
제목 : 한국 경제 이슈
목차
1. 서론
1.1 코스피 2000선 붕괴, ‘검은 10월’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1.2 ‘검은 10월’에 대하여 논의하게 된 배경
2. 본론
2.1 미·중 무역전쟁
2.2 국내 기업들의 부진한 실적
2.3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로 인한 자금 유출
3. 결론
3.1 향후 한국 증시의 전망
3.2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
4. 출처 및 참고문헌
1. 서론
1.1 코스피 2000선 붕괴, ‘검은 10월’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지난 10월 29일 코스피지수가 22개월 만에 2000선 밑으로 떨어지고, 코스닥지수도 지난해 8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주가 폭락으로 인해 투자자들 및 관계자들에게 충격과 불안감을 갖게 하였다.
코스피지수가 2000선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16년 12월 7일 1991.89(종가)를 기록한 이후 처음이다. 코스닥지수는 지난해 8월 14일 이후 최저치다. 두 지수는 거래일 기준으로 5일 연속 연중 최저점을 경신했다. 이날 주가 폭락에 따른 시장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변동성 완화장치(VI)는 1184번이 넘게 울렸다. 이렇게 급격한 주가 폭락이 일어나면서 그 원인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검은 10월’에 대하여 논의하게 된 배경
주말동안 미국 증시가 하락했다는 소식이나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대외적인 악재가 증시를 끌어내렸으나, 부실한 수급 속에 한국 증시 낙폭이 유독 컸다. 장 초반에 미약한 상승세를 보이던 코스피지수는 오후 들어 중국 기업들의 실적 부진 소식이 전해지자 약세로 방향을 바꿨다. 일단 방향이 바뀌고 난 후 개인투자자들의 손절매가 쏟아지며 낙폭이 커지기 시작했다. 주말 사이에 미국 증시가 하락했다는 소식이나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묵은 악재들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다시 파고든 영향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른 나라들보다 한국의 낙폭이 유독 크게 나타난 현상이 ‘검은 10월’에 대하여 논의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2. 본론
2.1 미·중 무역전쟁
미국과 중국에 서로 보복 관세를 부과하면서 시작된 양국 간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세계 정세 대한 불안감이 조성되고,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이로 인한 타격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지난해 미국의 중국을 상대로 한 무역적자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면서 촉발된 미·중 무역 분쟁은 올해 들어 그 양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부과에 대해 중국이 같은 규모로 맞대응하자, 미국 정부는 관세부과 대상 중국산 수입품을 당초 500억 달러에서 2,500억 달러로 5배 확대하여 대응하는 등 무역마찰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의 본질을 살펴보면 지식재산권과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한 패권경쟁이라는 점에서 갈등이 단기간에 끝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