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작성하기

 1  연구계획서 작성하기-1
 2  연구계획서 작성하기-2
 3  연구계획서 작성하기-3
 4  연구계획서 작성하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구계획서 작성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청소년교육을 중심으로 -
1. 서론
스마트 폰이 대중화는 우리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 변화에는 일상의 편리함과 같은 순기능이 있는가 하면 스마트 폰 중독이라는 역기능이 자리하고 있다. 얼마 전 식당에서 청소년들의 식사 풍경을 보고 놀랐다. 전부 각자의 스마트 폰만 만지고 서로 아무 대화도 없는 건조한 풍경이 보였기 때문이다. 그 때 우리나라 청소년 스마트 폰 중독의 심각성을 실감 할 수 있었다. 특히 스마트 폰 중독문제는 청소년들에게서 유독 심각한 경향을 띄는데 스마트 폰을 가진 청소년의 수가 급증하면서 인터넷 중독과 휴대전화 중독이 결합된 형태의 스마트 폰 중독이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스마트 폰 중독의 위험성과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청소년 스마트 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제안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머리말 (연구의 필요성 연구목적 연구문제)
우리나라의 IT분야의 발전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터넷에 대한 높은 접근성과 스마트 폰의 급격한 보급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부분 PC와 스마트 폰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폰은 손 안에서 수많은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스마트 폰 중독 증상은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스마트 폰은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주지만 과도한 사용은 건강을 해쳐 삶의 질을 오히려 하락시킬 수 있기에 평소 스마트 폰의 과도한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스마트 폰의 중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스마트 폰 중독에 가장 많이 취약한 계층인 청소년들의 스마트 폰 중독의 실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스마트 폰에 중독된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스마트 폰 중독의 위험성과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대상
청소년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보다 집중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오락적 목적과 또래 상호작용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매체 선택의 동기 면에서 중독에 취약 할 것으로 보는 등 청소년이 상대적으로 매체에 중독되기 쉽다는 견해가 지지를 받고 있으며 청소년기는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므로, 스마트 폰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지 않도록 바람직한 사용 습관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과 기존의 휴대전화 중독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휴대 전화 중독에 부모의 무관심이 큰 역할을 하고 휴대전화 중독 예방을 위해 부모의 관리와 통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점에서 청소년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3) 변수와 측정 및 자료수집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폰, 휴대전화, 인터넷 등 매체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비교하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마트 폰 등의 매체들의 특성과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매체의 상호 작용성, 가상현실성 등은 기존 매체 중독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폰의 중독을 이끄는 요인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스마트 폰의 경우 휴대폰과 인터넷의 특성들을 포괄하면서도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기능을 포함함으로써 더욱 중독으로 이끄는 속성을 지닌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스마트 폰의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스마트 폰의 특성들을 잘 이해하고 중독적 사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둘째, 자기 효능감, 자기통제력, 자존감, 자아존중감 등의 자기관련 요인은 매체 중독을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었고, 충동성도 매체중독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어 매체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자기조절력, 통제감과 같은 능력이 함양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많은 청소년들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매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로움 또한 매체 중독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나 관계적 요인이 중독적 사용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표1의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에 대한 실체를 알 수 있다. 설문조사는 청소년 대상으로 실시하고, 학교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간단한 면담 조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자료를 수집 할 수 있다. 표1를 이용한 조사는 스스로 스마트 폰의 중독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서 정확한 자료의 수집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