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1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1
 2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2
 3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3
 4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심리검사란?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1) 지능검사
2) 인성검사
3)신경심리학적 검사

본문내용
2) 인성검사
비정상적인 행동과 증상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임상진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목적으로 MMPI의 일차 기능은 전신과적 진단과 분류를 위한 것이지 일반적인 성격특성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검사내용:566문항으로 이루어진 문장에 예 / 아니오 대답을 통해 비정상행동을 측정하는 10가지 임상척도와 수검자의 검사태도를 측정하는 4가지 타탕척도에 따라 채점되어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ㆍ여성의 성향,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사회내향성 10가지 정신적 요인을 살펴볼 수 있다.
․ 객관적 인성 검사: MMPI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미네소타 다면성 인격검사)
Rorschach test
(로르사햐 검사
- 잉크얼룩 검사)
데칼코마니 양식에 의한 대칭형의 잉크 얼룩으로 이루어진 10장의 카드를 보여주고, 그 그림이 무엇처럼 보이는지를 설명하는 방법. 이 검사는 환자에게 모호하고 불규칙한 형태의 잉크얼룩을 제시하여 투영되는 환자의 지각반응을 분석하여 그 인격반응을 추론하는 검사로서 불안, 긴장, 갈등을 측정하여 주로 개인의 성격구조를 밝히려는 것.
thematic apperception test
(TAT: 주제통각검사)
인물이 등장하는 30장의 모호한 카드와 한 장의 백색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 그림을 보고 과거-현재-미래의 이야기를 꾸미도록 하는 것. 이 과정에서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되면서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sentence completion test
(SCT: 문장완성 검사)
한 문장을 완성하기 위하여 짧은 글을 주고 나머지는 문장을 완성하게 하는 것으로 의식적 연상을 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그 투사된 내용의 내면적 상태를 알 수 있다.

다음에 적힌 문장은 뒷부분이 빠져 있습니다. 각 문장을 읽으면서 맨 먼저 떠오르는 생각으로 뒷부분을 이어 문장이 완성되도록 하십시오. 반드시 자기의 솔직한 마음을 그대로 나타내야 하며 빠뜨리지 말고 모두 써 넣으세요.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2. 내 생각에 가끔 아버지는
3. 우리 윗사람들은
word association test
(단어연상검사)
자극단어를 불러주고 각각의 단어를 듣고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단어를 대답하게 하여 반응시간과 반응하는 단어를 기록하고 내담자가 느낀 감정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콤플렉스를 파악하는 기법(C. G. Jung이 1908년 F. W. Keading의 빈도 사전에 의거하여 최다빈도 단어 100개의 자극어를 택하여 만든것 )
draw- a- person test
(DAP: 인물화 검사)
아동이나 성인 모두 사용 가능한 투사적 성격검사로서, 특히 자아와 환경관계에 관한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남자상, 여자상의 두 그림을 그리게 하여 각 채점 기준에 따라 채점하여 규준을 비추어 결과를 해석.

흰 종이 한 장과 연필을 제시하고 “사람을 그리세요”라고 요구하며 남, 여상에 대한 지시는 하지 않는다. 한 장을 그리고 난 후 자신이 첫 번째 그린 성별의 사람과 반대되는 성별의 사람을 그릴것을 요구한다. 그림이 완성되고 나면 나이, 성격, 배경, 신분 등에 대한 질문을 한다.

사례) 다섯 살 남자아이의 인물화.
남자임에도 치마를 입은 모습을 그린 것은 아직 성정체감의 미발달로 인한 것.
검게 칠해진 목은 기관지염과 천식을 앍고 있다는 사인.
검게 친한 손과 발은 ‘여동생 학대’에 대한 죄의식을 갖고 있다는 상징적인 표현.
․ 투사법 검사(project tes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