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1
 2  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2
 3  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정신역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정신역동이론
2)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3) 참고문헌
1)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의해 창시되었고 인간의 의식의 수준은 크게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하였으며 우리의 삶에 의식보다 무의식이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또한 초기 아동기의 경험으로 개인의 성격이 모두 형성되고 발달한다고 보아 이 시기를 중요시 여겼고 인간의 정신에서 행동이 나온다고 생각했다.
프로이드는 역동적 정신 구조 모델에서 성격의 구조를 크게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분하였고 이러한 세 가지 자아가 내적 욕구와 외적 요구 간에 끊임없이 갈등과 마찰을 경험 하면서 불안을 겪는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이 발달하고 성장하면서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경험한다고 보았다. 이는 프로이트가 만들어 낸 성적 추동의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어떤 신체 부위에 집중되어 나타나느냐에 따라 총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다섯 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 잠재기, 생식기이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반으로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은 출생에서 사망까지 전 생애적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는 심리 사회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 발달에 관련해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고, 자아를 인간의 자율적인 성격 구조로 보았다.
에릭슨은 생애 주기를 시기별로 여덟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발달 과제가 있고, 이를 완료했을 때 비로소 다음 단계로 넘어가 인간이 성장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여덟 단계는 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주도성 대 죄책감, 성실성 대 열등감, 정체성 대 정체감 혼미, 친밀성 대 고립, 통합 대 절망이다.
그 밖에 아들러(Adler)는 개인심리학을 개발하여 인간은 누구나 사회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 느끼는 열등감을 극복해 자기완성을 이루려고 한다고 보았고, 융(Jung)은 분석심리학을 개발하여 인간은 긴 역사의 산물이자 독특한 현상학적 존재로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