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1. 서론
신자유주의는 정부의 적절한 시장 개입으로 시장 실패를 시정할 수 있다는 수정 자본주의는 1973년 제 1차 석유 파동 때까지 서구 경제학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수정 자본주의 역시 자본주의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었으며, 정부의 거대화, 무능과 부패와 같은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정부 실패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결과로 1980년을 전후로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신자유주의가 영국과 미국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신자유주의는 세계화와 함께 주요한 시대적 흐름의 하나로 등장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자유주의는 항상 개혁의 이념 역할을 스스로 맡아 왔다. 봉건 귀족적 특권에 대한 위대한 공격은 광범위하게 성공을 거두어 왔다. 그러나 19세기 말에 이르면서 변화된 환경 속에서 기존의 자유주의는 개혁을 위한 적절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었다. 자유주의의 기본적 가정들에 대한 최대의 충격은 번영의 그늘에 가려 그 실상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던 빈곤과 실업의 참사에 대한 새삼스런 인식에서 출발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신자유주의가 하나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세계적인 신자유주의 논란이 IMF 사태 이후 한국에도 본격 상륙한 것이다.
복지 국가는 국민에 대한 복지를 중심으로 국민 전체의 행복 증진과 자유를 중시하는 국가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예로 드는 국가들은 북유럽 국가들이나 뉴질랜드와 같은 국가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결합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추구하는 방향이기도 하며 국내에서도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다. 18세기 산업화의 시작으로 노동자에 대한 권리가 떨어지고 인권의 중요성이 강조될 때 많은 범죄와 전쟁들이 터지면서 이슈가 된 것이 복지 국가라고 생각된다. 돈이 행복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나라가 깨닫고 사람들이 깨달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많은 부가 생기면서 그 부를 약탈하기 위한 범죄가 증가했다는 것도 복지 국가가 생긴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 본론
1)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는 1980년대 이후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케인즈 경제 이론에 토대를 둔 복지 국가 이념에 대한 우파적 대안으로 등장했다. 신자유주의는 대처리즘, 레이거노믹스, 공급 중심 경제학, 통화주의 등 다양한 별칭을 갖고 있다. 신자유주의 정책의 내용은 공공 부문의 민영화, 시장에 대한 규제 철폐, 통화주의에 입각한 인플레이션 대책, 노동 시장의 유연성 촉진과 실질 임금의 하향 경직성 완화, 공공 지출의 축소, 조세 인하를 통한 기업 경쟁력의 제고, 산업 구조 조정, 권력의 지방 이양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신자유주의자들은 세계화의 흐름에 힘입어 한 국가를 넘어서 세계 수준에 적용되는 이데올로기를 지향한다.
기든스(A. Giddens)에 의하면 신자유주의는 시장 근본주의와 보수주의라는 모순된 요소들의 결합이다. 시장 근본주의는 시장이 개인들의 능력과 창의성에 따른 경쟁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개인들의 능력을 차별화 하고 보상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신념을 가리킨다. 따라서 국가는 자유 시장을 위해서 사유 재산권 보호, 공정 경쟁의 보장, 시장 체제의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하지만 그 밖의 경제 개입은 대폭 축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신자유주의는 보수주의의 갈래로서 가족, 민족, 종교 등 비시장적 전통 가치를 옹호하고 질서 유지를 위한 강력한 국가를 처방한다. 기든스는 자유 시장의 지배를 주창하면서도 전통적 질서와 권위를 강조하는 신자유주의가 내재적으로 모순을 안고 있다고 비판한다. 신자유주의는 종종 시장 대 국가라는 대립 축에서 시장 중심주의로 이해되기도 하고 특히 개인의 인권, 자유, 평등 등을 강조하는 고전적 자유주의(구자유주의)와 혼동되기도 한다. 또한 신자유주의라는 말은 시장 경제를 반대하는 측에서 만든 용어일 뿐 실체가 없고 과도한 국가 개입이 왜곡시킨 시장 경제를 본래대로 돌리자는 것일 뿐 특별히 새로운 이념은 아니라는 보수적 입장도 있다.
2) 복지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