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1
 2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2
 3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3
 4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법제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인복지시설 등에 대해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2) 노인에 대한 노인복지시설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1. 서론
‘세상은 늙은 채로 너무 오래 산다.’라는 말이 있다. 건강한 젊은 시절, 청춘이라고 하는 기간은 짧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노인, 나이 든 채로 삶을 너무 오래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인구의 고령화는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출생률이 낮아지고 인간의 수명은 더 늘어가며 한국사회의 노인은 더 늘어가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 더 늘어갈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 사회가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하는 것이 노인에 관한 복지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의 복지 욕구에 맞춘 복지서비스와 시설이 아직 미비하고 노인에 관한 사회적 인식조차 낮기 때문에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시설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과 더불어 부양의 부담, 시설 노인의 증가 등 더욱 심화하는 노인 문제 때문에 더 세밀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대한민국의 노인에 관한 복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노인에 대한 보건·복지조치
노령화가 될수록 건강과 건강한 삶의 영위에 관한 욕구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노인 보건은 첫째, 건강 위험군에 대한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나트륨 저 감화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거나 조절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셋째, 경로당이나 공원, 학교운동장 등 접근성이 높은 넓은 공간에서 ‘건강 100세 운동교실’을 운영하거나 노인운동에 관한 바우처 사업을 진행 중이다. 넷째, 치매 조기 검진 및 치료관리 지원 등 ‘노인보건복지종합계획’ 등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다섯째, 운동과 영양, 여가가 고루 성립되도록 맞춤형 건강관리 지원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강화하였다. 여섯째,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노인에 관해 치매 조기 검진 활성화를 격려하고 국가건강검진체계를 개편하였고, 치매 고 위험군에 대한 보건소의 사후관리 강화를 하였다. 특히 ‘치매’는 시립, 구립 등 도서관에 ‘치매’예방에 관한 코너를 따로 두어 ‘치매’ 관련 지식을 쌓도록 하였다. 하지만 ‘치매’에 관한 집중적인 케어나 치료비 지원이 미비한 상태며 노인 이용이 많은 가입 등급을 확대하고 서비스 지원을 높일 필요가 있다. 여전히 노인 관련 보건 서비스의 범위에 큰 변화가 없으며 질의 개선 요구 또한 높아지지만. 개선점을 찾지 못했다. 노재철, 고준기(2013) 노인보건의료의 현황과 법 제도적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175 참조.
노인복지는 보건서비스와 긴밀한 영향을 가진다. 왜냐하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심리적 안정감이 줄어가고 외로움이 커지며 술, 담배 등 기호식품의 사용량이 늘어가고 그에 따라 건강의 악화가 심화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건강하게 의존을 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지속하여 제공하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