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1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1
 2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2
 3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3
 4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4
 5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_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장, 단점을 서술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1. 서론
인간 문명의 의학 기술, 과학 기술 등의 발달로 인해서 인간의 수명이 획기적으로 늘어난 고령화 사회에서 변화된 환경으로 현대사회의 전체 인구 중에서 노인 층의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중에서 노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하는 고령화는 다른 연령층과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의 사회를 말한다.
빠른 우리 사회의 고령화 진행은 국가와 사회적으로 여러 형태의 문제점을 안겨주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인간이 고령화가 되면 신체적으로 허약해지기에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서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크게 늘어나는 등 국가와 사회의 측면에서 장기요양이라고 하는 큰 문제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2. 본론
(1) 노인장기요양보험
1) 개념
노인장기요양보험은 2008년 7월 1일을 기점으로 하여 시행된 제도로 수발보험이라고 하기도 한다. 고령이나 혹은 노인성 질환과 질병 등으로 인해서 일상을 혼자서 수행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신체활동이나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의 원리에 의해서 제공하는 사회보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보면 수급자에게 배설과 목욕 그리고 식사와 취사, 세탁과 청소, 진료와 보조 등 여러 다양한 방식으로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한다. 이미 예전부터 고령화 현상을 마주하고 있는 선진국을 보면 앞서 다양한 방식을 기초로 하여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2) 장단점
1) 장점과 단점
분류
장점
단점
첫째, 노인의 정상적인 삶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노년기가 되면 거의 대부분은 이전의 삶과 다르게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다. 그렇지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없는 노인들이 많고, 그렇기에 이들을 보호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둘째, 사회적 안전망으로 작용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노인이 해당의 제도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했을 때 해당의 제도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우리가 느끼는 불안감의 정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보인다. 예를 들어서 이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최후의 수단으로 의존할 수 있는 곳이 있기에 불안감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제도 자체가 없게 되면 우리는 실제로 그러한 상황을 마주하지 않아도 그러한 가능성에 대해서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대안이다. 우리 사회를 보면 고령화가 매우 심각한 것을 볼 수 있는데 고령화 자체도 문제이지만 고령화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부가적인 현상도 역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더욱 심각하게 변질되기 이전에 우리는 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과정에 있어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장기요양보험제도인 것이다.
넷째, 노인에 대한 인식의 개선이 일어날 수 있다. 노인문제는 우리가 모두 고나심을 가져야 하는 문제이며 그들을 요양하는 것도 역시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장점과 다르게 해당의 제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의 경우도 역시 흔히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첫째, 기준의 모호성이다. 해당의 제도는 등급에 따라서 다른 지원을 제공하고 이다. 그러나 등급을 산출하는 것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의사의 소견이 필요한데, 객관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친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등급을 주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반대의 등급을 주는 등의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해당의 제도 자체에 대해서 불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둘째, 복지에 대한 의존감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물론 노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동의하지만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무조건적으로 복지를 제공하게 되는 것은 오히려 그들이 스스로의 노년기를 살아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 등을 대상으로 하여 계속해서 의존하고 도움을 받으려고 하는 성향을 만든다는 점에서 그렇다.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