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복식문화(공통) -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가제)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복식문화(공통) -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가제)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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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복식문화(공통) -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가제)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2. 조형성 및 아름다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친왕은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태자이다. 영친왕과 영친왕비는 1920년 혼인 후 왕실에서 제작한 의복 및 장신구를 받아 소장하였다. 일본에서 생활하던 영친왕 부부는 일본의 패전과 함께 1947년 특권 계급에서 평민으로 격하되면서 생활상의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영친왕비는 기존에 소지하던 조선 왕실의 복식을 보관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1956년 동경국립박물관에 의복 및 장신구 일괄을 위탁 보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부터 3년에 걸쳐 영친왕 일가 복식의 반환 협의과정을 거친 결과 1991년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복식에 대한 양도 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후 1991년 10월 일본으로부터 영친왕 복식을 반환받게 된다. “그의 가족들이 착용했던 의복과 장신구 333점은 그 역사적 의의와 예술성 등의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12월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자료 제265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 박가영, 이경미(2017). 한국복식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정아영(2011). 영친왕비 수식 장신구의 디지털화를 통한 산업적 활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 186-195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영친왕 일가 복식 및 장신구류. http://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jsessionid=0jeudfoPHL2TabEdFzvDAOC68IUe1VZfmsmA6fVrN6BFZwPj7P60KuBCdqEowPtB.cpawas2_servlet_engine1?pageNo=1_1_2_0&ccbaCpno=1481102650000 (검색일: 2022.10.05.)
- 한인숙. 아름다운 우리 왕실 의복 영친왕 곤룡포, 국내 유일한 왕의 예복. TIN섬유뉴스, 2010년 5월 20일자. https://www.tinnews.co.kr/1752 (검색일: 2022.10.05.)
- 유시문. 70여 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대한제국 황실의 복식, 적의. 한국역사문화신문, 2021년 6월 6일자. https://www.ns-times.com/news/view.php?bIdx=3362 (검색일: 2022.10.05.)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한국복식문화(공통)

<과제명>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전시일: 2022.8.1.∼2022.12.30.)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가제)” (2022년 하반기)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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