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현대가족의 4가지 가족 가치관(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부부관계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변화된 가치관의 원인과 사례를 각각 분석하고 제시한 후,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주제  현대가족의 4가지 가족 가치관(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부부관계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변화된 가치관의 원인과 사례를 각각 분석하고 제시한 후,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2  주제  현대가족의 4가지 가족 가치관(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부부관계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변화된 가치관의 원인과 사례를 각각 분석하고 제시한 후,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3  주제  현대가족의 4가지 가족 가치관(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부부관계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변화된 가치관의 원인과 사례를 각각 분석하고 제시한 후,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현대가족의 4가지 가족 가치관(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 부부관계 가치관, 자녀에 대한 가치관,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변화된 가치관의 원인과 사례를 각각 분석하고 제시한 후,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급격한 인구변화와 기술발달로 인해 거대한 변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뉴스 기사만 봐도 변화를 한눈에 인식할 수 있으며 특히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조직인 가족이 무너짐에 따라 문제가 발생해 혹자는 위기론적 관점에서 가족 해체 현상을 바라보기도 한다. 현대가족이 이처럼 변화된 데에는 가족 가치관이 달라진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을 살펴보면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인식보다 결혼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는 인식이 미혼 남녀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다. 또한 가족 범위에 있어서도 혼전 동거와 계약형 결혼 등 동거가족이나 공동체 형태의 가족, 동성애 가족 등 가족범위에 있어서도 확대된 가치관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부관계에 대한 가치관 역시 변화되고 있는데 부부관계에 있어 남편의 가사노동량이 많을수록 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통해 부부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성역할 태도의 변화와 이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점점 부부관계에 있어 기존의 가부장적이고 남성중심의 가족 구조가 아닌 평등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녀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되었는데, 기존에는 부모에게 종속되어 수직적 관계구조가 형성되었던 데 반해 지금은 평등을 지향하는 관계로 변화되고 있다. 부모교육이라는 개념이 전혀 없었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부모교육이라는 개념이 생기고 부모아 자녀의 평등한 관계에서 상호 발전해야 한다는 개인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가치관으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부모 자녀관계가 중요했던 데 반해 지금은 자녀보다는 부부 중심의 가치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 부양의무를 지기 싫어하는 자녀가 늘고 있고 전문 기관이나 시설에 의존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부모 역시 자녀로부터 독립되어 자립하여 살기를 선호하고 있으며 자녀에게 부양부담을 지우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모가 많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 가족은 세대 구분 없이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관계에 있어 문제 또한 야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가치관별 원인과 사례분석을 통해 현대 가족 변화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파악하고 우리 가족에 적용해봄으로써 현대사회 가치관 변화가 나와 가족들에게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가족 가치관을 제시할 수 있으며 현대사회 가족 가치관의 변화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Ⅱ. 본론
가치관별 원인
가장 먼저 결혼에 대한 가치관 및 가족범위에 대한 인식이 지나치게 확대되고 달라진 것은 개인주의로 인한 영향이 크다. 육아정책 연구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미혼남성과 여성 모두 결혼을 기피하는 첫 번째 이유로 자유로운 생활을 방해받기 싫어서, 경제적 부담감과 결혼 생활의 불편함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전체보다는 개인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결혼과 가족 범위에 있어서의 가치관 변화를 가져왔다. 부부관계에 있어 가치관 변화의 주된 원인은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와 교육수준의 향상 등에 따라 가정 내 성역할 태도 및 가치관에 있어 변화가 수반되었다. 또한 여권신장에 따라 가정 내에도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났다. 부모 자녀 관계 변화의 주된 원인은 교육 및 아동 인권신장에 따라 자녀도 인격체로서 인정되고 평등한 관계를 지향하게 되었다.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 변화는 가부장적 부양관이 무너지고 공적 부양 또는 노부모 자가 부양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면서 야기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2. 사례분석
가족 범위 및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는 각종 통계 조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인터뷰에 참여한 30대 여성은 주위에서 어른들이 결혼하라고 독려해도 자신이 보기에는 결혼해도 문제고 안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함으로써 결혼을 기피하는 미혼남녀의 의견을 대표하고 있다. 경제적 부담뿐만 아니라 이혼율 증가 및 각종 가족 범죄를 보면 결혼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부관계 가치관에 있어서 대표적인 사례는 남성 전업주부가 2003년에는 10만 명 정도였는데 2016년에는 16만 명으로 급증하여 부부관계에 있어 가치관의 변화를 알 수 있다. 가족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서 생계를 꼽으며 소득수준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성역할이 바뀌고 평등한 관계를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녀에 대한 변화된 가치관이 반영된 사례는 부모의 이혼에 따른 양육권 결정에서 7세 아동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여 양육권자를 어머니로 지정해도 의사결정이 능력이 있는 아동이 이를 거부할 경우 아이를 데려올 수 없도록 한 사례를 통해 부모 자녀 관계에서 가치관 변화를 알 수 있다. 노부모 부양에 대한 가치관 변화는 평안남도 북창에서 70대 여성이 경비 초소에서 아사하는 사건을 통해 알 수 있다. 아사한 여성은 원래 딸과 거주했는데 딸이 빚으로 인해 집이 넘어가면서 아들 집으로 가게 되었다. 하지만 아들은 여성을 쫓아냈고 스스로 돈을 벌어 살아가기 위해 경비 초소에서 지내다 아사한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북한에서도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등 여러 가지 가치관 변화로 인해 부양부담을 지기 싫어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3. 우리 가족에 적용
우리 가족도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일원으로서 변화된 가치관의 영향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우리가족의 경우는 나와 아내 모두 직업을 갖고 있고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었음에도 결혼 생각이 없었던 사람 중 한 명이었다. 하지만 우연히 아내를 만나게 되었고 경제적 부담이나 개인시간을 방해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인해 결혼을 망설였다. 하지만 주택 정책과 여러 가지 합의점을 찾아 결혼할 수 있었고 지금 미혼남녀가 결혼을 기피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입장이다. 부부관계 가치관에 있어서도 나는 처음으로 가사일이라는 것을 했는데 처음에는 많이 서툴고 쓰레기를 버리는 간단한 수준에서 가사일을 도왔다면 지금은 주말에는 가급적 요리를 내가 담당하고 있으며 내가 부족한 부분에서만 아내가 전담하고 있다. 또한 나머지 가사일에 대해 나와 아이들이 공평하게 분담하고 있으며 우리 가족의 변화를 통해서도 가족 내 가치관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