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

 1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1
 2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2
 3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3
 4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4
 5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5
 6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6
 7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7
 8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8
 9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과 가정문화] 갈등해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갈등의 정의(가족관계적 측면)

2.부부갈등

3.부부갈등의 근원

4. 보편적인 결혼갈등 요인

5. 부부사이의 갈등에서 흔히 겪게 되는 갈등양식

6. 부부갈등에 따른 일탈행동

7. 부부갈등의 경향

8. 갈등해결의 방해요인

9. 갈등관리 방법

10. 갈등해결 전략
본문내용
1.갈등의 정의(가족관계적 측면)

콜맨(Coleman)은 “부부간의 상충되는 욕구,목표,기대의 불일치” 라고 부부갈등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존 칼빈(j.Garvin) 과 브롬멜(Brommel)은 “2명 혹은 그 이상의 가족 구성원들이 그들이 원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이 상반된다고 믿는 과정이 대단히 복잡하다”고 하여 가족 관계적 측면에서 가족갈등을 정의하였다.

2.부부갈등

1)필연성- 부부관계란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해야 하는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고 있지만 실은 부부란 성격, 지식정도, 재화생산과 소유, 성장배경, 생활습관, 특정 문제에 대한 상황인식과 해결 능력 등에서는 매우 이질적일 수 있으며, 자녀들이 태어나면 그 자녀들 또한 부모와는 생물사회적으로 매우 다른 존재이기 때문에 각자의 제반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가족집단 그리고 특히 부부간에는 많은 갈등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갈등은 역기능적 부부관계에서는 물론이고 성공적인 부부관계에서도 흔히 존재한다. 모든 부부들이 갈등상황을 경험하게 되는데 갈등해결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부부만이 원만한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즉, 공동의 주거공간에서 밀접하고 친밀하게 생활하고 있는 부부들에게 갈등이 없는 상황은 전혀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부부들은 갈등이 없기를 기대해서는 안 되지만, 그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요구된다.

2)긍정성- 첫째,긴장을 제거할 수 있다. 갈등의 표출은 마음 속에 쌓아 두었던 긴장과 적대감을 해소함으로써 건강한 심신상태로 변화될 수 있다. 그러나 갈등이 표출되지 않고 내부에 누적되면 심신적인 질병이 유발될 수도 있다.
둘째, 분노를 감소시킨다. 분노란 상대방에 대해 표현할 수 없거나 표현되지 않은 화가 누적된 것으로, 갈등이 실제적으로 표출되면 분노감정의 해소에 도움을 받는다.
셋째, 문제확인에 도움이 된다. 갈등을 노출시킴으로써 현재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정리되고 분명해진다. 문제 중에서 문제의 핵심 이외의 사소한 문제는 버리게 되고, 간혹 문제 였던 것이 실제로는 아무 문제가 아니었음을 확인하게 된다.
넷째, 부부관계를 새롭게 평가하게 된다. 부부가 심한 갈등을 통해 자신들의 결혼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갖게 됨으로써 부부간 감정이 더욱 순화되고 밀착될 수 있다. 그러나 갈등 후 결혼관계에 대한 좌절감을 갖게 되면 부부관계가 더욱 소원해진다.
다섯째, 상호 이해를 돕는다. 갈등이 표출됨으로써 직접적으로는 문제에 대한 상대방의 태도, 감정, 가치관을 알게 되고, 간접적으로는 상대의 기본적인 성격,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의 기술 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게 된다.

3)부정성- 격렬한 투쟁 끝에 해결되지 않은 갈등은 긴장을 유발하여 심신적인 부적응 증상을 일으키며, 부정적인 감정을 지닌 채로 의사소통이 진행되면 감정은 더욱 격화되어 부부가 갈등해결보다는 부정적 감정의 교환에 에너지를 투입하게 된다. 상호 상대에 대한 비난과 비평과 같은 부적 자극을 교환함으로써 상대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혀 부부관계를 소원하게 만들며, 부부간 신뢰와 애정이 감소되어 결혼생활 전반에 걸쳐 역기능적 작용을 하게 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부부갈등은 갈등해결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부관계를 진전시키거나 악화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부부는 부부갈등이 전혀 없기를 바라기보다는 효과적인 갈등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3.부부갈등의 근원

부부는 결혼생활을 시작하면서 서로의 관계를 확립해야 하고 생활규칙을 정해야 하며 역할기대를 실천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는 불가피하게 갈등의 근원이 내재하고 있다. 결혼생활에서 얼마간의 갈등은 정상적이고 예기할 수 있는 것으로, 갈등을 유발시키는 결혼생활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