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2  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
 3  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정신분석이론의 등장 이후 학문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이 학습과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봄으로써 얼마든지 학습을 통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은 이전의 정신분석이론과 동일하게 인간관에 있어 수동적이고 제한적인 인간관을 제시하며 환경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로서 인간을 인식하였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등이 있는데 이들은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틀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비롯되어 공통적으로 인간행동을 외부적인 환경 내에서 학습된다는 것에 기본적인 전제를 두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은 교육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도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수정하거나 치료하는 데 있어 널리 활용되었으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행동주의 이론은 지나치게 환경을 중시하는 데 반해 인간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고 제한적으로 바라봤으며 동물실험의 결과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인본주의자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비판하며 등장한 것이 인지발달이론이다. 인지발달이론의 대표 주자였던 피아제는 인간의 행동과 감정은 인지적 요소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고 주장하며 정신분석이론과 유사하게 정신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정신분석이론과는 달리 인간의 능동적인 의식적, 합리적 사고를 강조한다.
본론에서는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개념, 특성,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를 근거로 결론에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사회를 이해함에 있어 인지발달이론이 갖는 이론적 함의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민희, 박희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7, pp.18~25.
오창순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5, pp.146~1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