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

 1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1
 2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2
 3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3
 4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4
 5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5
 6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6
 7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설화
1)설화의 분류
2) 설화의 현대성과 문자화
3) 설화의 형식
2. 신화
1) 한국의 신화
2) 신화에 나타난 결혼
3) 통과제의
4) 사후의 이적
6) 한국 신화의 신화소(神話素)
7) 한국 신화의 원류
3. 설화의 세계
1) 설화의 구조
결론

본문내용
설화란 민족 사이에 전해저 내려온 이야기를말한다. 그러나, 일상적인 신변잡기를 모두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에는 일정한구조가 있다. 그러므로역사적인 사실이나 현재의 이야기는 설화라 할 수 없다. 또 하나의 특징은 구전되는 것이다. 문헌으로 기록된 것도 있으나 일정한 화자와 청자 사이에서 구전되는 것이며, 이것은 소설과 구별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설화는 구전에 적합한 단순하고 간편한 표현형식을 지니며, 산문으로 되어 있다. 만약 전달 방식을 문제삼지 않고 줄거리만 문제삼는다면 서사시․서사민요․서사무가․연극 등은 모두 설화의 범주에 들 수 있다. 가령 서사민요 ‘강남땅 강소제’나 서사무가 ‘당금애기’ 따위가 민요나 무가로 불리지 않고 이야기꾼에 의해 구연된다면 이들은 분명 설화인 것이나, 본질로써 말한다면 서사민요는 민요이고 서사무가는 무가이지 결코 설화일 수는 없는 것이다. 민요나 무가, 판소리 등과는 달리 율격이 없음이 문체상의 특징이다. 설화는 산문으로 된 이야기이므로 어떤 인물․사건․배경 등의 요소를 갖추어야 하며, 사건은 인과적 타당성에 의해 서술되어야 한다. 따라서 설화는 연대기적이고 계기적으로 진행되며 삽화적․소묘적인 특징을 띠기쉬운 것이다. 설화의 구연상의 특징은 구연 기회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화자와 청자 간에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만 되면 시연이 가능하다. 민요는 청자가 없어도 혼자 흥얼거리며 부를 수 있으나 설화는 상대자가 있어야 구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