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신화처럼 표현됐던 고조선 건국과정이 새 학기부터는 공식적인 역사적 사실로 표현되었다. 즉 고교 역사교과서에서 ‘삼국유사와 동국통감의 기록에 따르면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한다.(기원전 2333)’ 이 부분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 로 고쳐졌다.
그렇다면 왜 단군신화의 인식
고조선은 BC 2333년부터 BC 238년까지 2096년간 47명의 단군에 의해 지속된 한민족 최대의 전성시기였다. 우리가 '단군왕검' 이라 할 때 단군은 천제(天帝), 천왕(天王), 천군(天君)의 의미이다. 우리의 옛말에 하늘(天)을 "단" 혹은 "당"이라 하였고, 君은 통치자의 뜻이다. 왕검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일반
Ⅰ. 들어가며
육당 최남선은 일제 사학자들의 단군을 부정하는 논리에 대항하고, 다양한 인문학의 영역을 통해 단군 신화를 연구했다. 그 업적은 방법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후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고, 벗어나기 힘든 하나의 큰 틀로써 존재하기까지 하였다. 또 한편으로 단군 신화는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