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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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강제동원 배상 시위 배경과 현황
2. 시위의 주체와 속성
3. 시위 참여방식
4.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위와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우리나라의 집단 문화가 허용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승만-박정희-전두환이 차례로 독재를 해버리면서 1948년에 국정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민주화가 이루어진 것은 1987년이었기 때문이다. 1987년에도 군사정권의 잔재인 노태우가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에, 진정한 문민정부는 1992년에서나 탄생할 수 있었다. 사실상 그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대부분 허용되었던 것 같다.
2000년 이후 사람들이 자발적이면서도 대규모로 모였던 사건은 2002월드컵, 광우병 소 관련 시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위가 있다. 이외에도 최근에 이루어진 한-일정상회담(강제동원 배상 관련)으로 인해 일어나는 시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론에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강제동원 배상과 관련된 시위의 배경과 주체, 속성에 대해 분석하고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는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그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강제동원 배상 시위 배경과 현황
강제동원 배상 시위의 배경에 대해서 알려면, 과거사를 알 필요가 있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에 의하면 〃일제의 인력 강제동원은「국가총동원법」(1938년 4월 1일 공포, 5월 시행) 이후 실시되었다. 남자들은 군인, 군무원, 노무자로, 여자들은 위안부로 동원되었다. 당시 우리 조상들은 남의 나라 전쟁에 군인으로 최소 21만 명, 군무원(강제차출)으로 4만 8천 명, 해외 노무자로 약 104만 명, 위안부로 최소 2만~40만 명이 동원되었다.
참고문헌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https://www.fomo.or.kr).
서울신문(https://www.seoul.co.kr/news).
한겨레(https://www.hani.co.kr).
경향신문(https://www.khan.co.kr).
미디어스(http://www.mediaus.co.k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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