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2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3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
 4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
 5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
 6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3.08.03
  • 6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심리학_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비자심리학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 욕구
2. 제품의 디자인
3. 광고 제작
4. 다양한 마케팅(메타버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저관여제품은 기본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의 입장에서 정보 획득에 대한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다. 즉, 제품 구매에 대한 중요성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구매를 잘못한다고 해도 위험성이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위험성과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기에 제품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이 신속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정보 획득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건강 욕구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욕구가 있다. 인간은 누구나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며, 신체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바라고 있다. 이와 같은 인산의 욕구를 자극하여서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저관여 상황의 대표적인 예로 갈증이 생겨서 음료수를 사러 마트에 갔을 때, 사람들은 선호하는 브랜드의 음료가 없더라고 다른 음료를 대체해서 산다. 이때 음료는 저관여 제품이기에 브랜드 충성도가 낮다. 이와 같은 상황일 때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아무거나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선택이 될 수 있는 음료수로 만드는 전략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다.
최근에는 건강을 강조하면서 우엉차가 인기를 얻고 있고, 칠성, 남양 등 음료회사 출시를 하고 있다. 똑같은 차라고 하여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재료를 쓴 음료수를 선택한다. 빠르게 변화를 하고 있는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이러한 건강 차 또는 피로회복 음료 소비는 늘어나고 있다.
2. 제품의 디자인
제품의 디자인은 상품,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동일한 기능을 하는 제품의 경우 아이디어 디자인 또는 톡톡 튀는 디자인의 경우 소비자로 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돕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아이리버의 미키 MP3가 있다. 음악 파일을 저장하여 음악을 듣는 기계로 특별한 다른 기능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저장과 출력이 가장 큰 기능이다. 2000년 초기 인터넷의 발달로 MP3 시장이 도입기에 있을 때 해당 회사는 시장에 진입을 하여서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제품은 미키마우스 모양 MP3를 출시해서 인기를 모았다. 디자인에 제품의 핵심 기능을 접목한 것으로 추가적으로 눈 2개와 코 부분을 새롭게 디자인을 하여서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 코를 누르면 이어폰 선이 플레이어 내로 들어가게 하는 등의 디자인적인 요소와 기능적인 측면까지 생각을 한 아이디어 상품이다. 비슷한 가격과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면 톡톡 튀는 디자인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 개발은 소비자로 하여 소유 욕구를 불러일으켜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돕는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다.
3. 광고 제작
광고는 상품, 브랜드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저관여 제품의 경우에는 인식 단계에서 태도의 변화 없이 바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광고를 통해서 반복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계속적으로 광고에 노출이 되면 제품과 브랜드의 망A을 방지하고 인식 수준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저관여 제품의 광고는 고관여 제품의 광고와도 같이 제품 자체를 강조하거나 자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성적인 이야기를 통해서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교감을 유도하는 광고를 효과가 더욱 높다. 기존의 광고와도 같이 상품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일방향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소비자와 제품, 브랜드 간의 쌍방향적인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여서 의식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4. 다양한 마케팅(메타버스)
저관여 제품의 경우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 보다는 습관적, 수동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에 마켓 내의 어느 위치에 진열하며, 노출을 시키느냐 따라서 판매량이 달라진다. 최근 언택트 사회로 인해서 이를 노출시키는 방법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웹과 모바일로 인하여 광고와 마케팅이 변화를 한 것과 같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과 홍보를 하는 방법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특히 메타버스 세상과 현실 공간, 사물을 상호 연계하여 파생이 되는 비즈니스 기회 또한 만들어질 것이다. AR, VR 디바이스를 이용하여서 메타버스 공간에 들어가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가만히 앉아있는 것이 아닌 공간을 돌아다니게 되는데 실제 현실 공간 속에 있는 사물, 경로 등이 메타버스에 반영이 되어 현실과 가상이 결합이 될 수 있게 해두어 더욱 증강이 된 경험이 제공 가능하다.
따라서 이와 같이 메타버스의 경험 향상을 위하여 의자, 탁자 등 가구와 액자등이 인식이 되면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를 이루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제조업체 간에 제휴, 인증관련 비즈니스는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산업의 전 분야에 기존의 모바일, 웹 보다 더 큰 혁신, 비즈니스 시회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을 기대가 된다.
Ⅲ. 결론
본론에서는 저관여 상황에서 제품의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논하였다. 제품 관여 수준에 있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필요하며, 차별화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Ⅳ. 참고문헌
1. 저관여 제품의 포장 디자인이 소비가치, 메시지 관여도,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2016,김경선 외 2 명,브랜드디자인학연구
2. 브랜드 의인화 광고의 효과 : 저관여 서비스 및 제품을 중심으로,2014 ,서문식 외 2 명, 광고학연구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