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

 1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1
 2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2
 3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3
 4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4
 5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3.08.03
  • 5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_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대한 발전방향과 생각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정의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역사
3)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의 복지산업은 본래 한국전쟁에 의한 구호적인 개념이 컸으며 상실에 대한 충족으로써 아주 기본적인 인간의 가난을 벗어나는 정도의 원조적인 개념이 컸다. 국민 단합을 통한 경제개발의 박차를 가하면서 모든 국민이 함께 일하고 일궈낸 현대사회의 경제는 국민의 피땀이 섞인 그 자체이다. 이후 복지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거나 그 범위를 확장해서 무언가의 결함 즉 생활상의 불편함을 충족하는 개념의 지원으로써 성장하였다.
이에 복지는 이러한 지원 형태를 통해서 그 대상자 스스로가 자력으로 긍정적으로 일자리를 구하고 종사하며 생산 활동원으로써 다시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로써 다시금 그 구성원 주체 자체가 다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이에 사회복지 제도 중 사회복지공동모금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작성하고 역사를 통해서 향후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생각을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정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1조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동모금을 통해 사회복지의 국민 이해 및 참여를 제고하며 자발적인 성금을 통해서 조성된 재원을 효율적이고 공정한 관리 운용을 통해서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주요목적으로는 우리나라 전통사상인 상부상조정신을 통해서 국민들의 자발적 기부금을 통해서 민간사회복지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며 사회복지증진에 필요한 배분으로 복지증진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불우이웃돕기 성금은 1975년 정부의 주도로 운영되며 199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이 제정되며 민간 주도의 제도적 공동모금활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이것은 민주화의 물결에 의한 국민 의식이 높아지며 사회복지의 역할이 더 많은 요구를 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기본적 사회복지 부문은 국가 지원으로 이루어지지만 복지대상자 집단과 서비스 부문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서 이들이 제기하는 문제의 복잡성, 욕구의 다양성으로 인한 전문적인 서비스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역사
우리나라의 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을 보면 근대 공동모금의 출현인 192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은 수재민을 돕기 위한 모금활동으로써 625전쟁 이후까지 자선기금마련을 위한 기부요청 행위가 정치권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산발적으로 증가하며 모금활동이 문란한 생태로 1951년 기부금품모집금지법을 제정하였던 것이다. 이에 자선기금모금 행위를 규제의 대상으로 삼으며 정부에서 허가제를 채택했다.
1960년 이후 경제개발이 시작되며 6.25전쟁부터 들어온 외국원조기관들의 철수와 사업의 축소로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책임이 커지며 성숙되지 않은 경제여건 및국민의식에도 불구하며 1969년 선진국의 공동모금제도를 도입해 시행하였다.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공포되며 의연금품을 국민에게서 모집하도록 공동모금회를 설치한 것으로 이 시점에서 1996년까지를 공동모금 조성기로 풀이하고 있다.
1972년에는 제1회 공동모금회 활동을 계획하여서 실시하였지만 미비한 성과를 가져왔으며 당시 공동모금회가 실패한 이유는 국민의 경제수준이나 의식구조가 성숙되지 못한 상태였으며 각종 공동모금활동의 난립으로 모금활동에 대한 공신력이 없었기 댐누이다. 이에 언론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나 공동모금에 대한 전문가 및 사업진행을 위한 준비부족 등이 있다.
1997년부터 현재까지를 공동모금 성장기로써 사회복지사업기금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며 정부주도로 이웃돕기성금을 모금하고 관리하며 민간단체가 직접 모금, 관리하도록 하며 이웃돕기 운동의 자율성을 보장하며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1997년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공포되었다.
3) 발전방향
최근에는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상황속에서 향후 앞으로의 이러한 사회복지 대상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써 이 자체를 산업으로써 이끌면서 안정적인 수요를 일으키며 경제의 안정화를 만드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모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또한 복지 단체에서의 효율적인 일자리를 양산하는 방향으로써 모금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비보다는 경제적인 활동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그 용도의 짜임새를 바꾸는 것이 미래의 안정적인 경제의 변화를 주는 방향으로 가는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사회공동모금에 대한 불신이 커졌었지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민간 개인의 단체의 일방적이고 한계적인 활동보다는 대외적인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부가적인 민간활동의 세분화를 이러한 대형기관의 부설로써 그 활동의 범위를 제한하고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보장을 부여하면서 더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국가적인 사회복지 프로세스를 갖추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조승석.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사회복지시설간 조직권력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2) 한동용.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종사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2008. 경기도
3) 유용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 광주지회를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2006. 광주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