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존버거 다른방식으로 보기

 1  독후감 - 존버거 다른방식으로 보기-1
 2  독후감 - 존버거 다른방식으로 보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존버거 다른방식으로 보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른 방식으로 보기 : 미술과 시각 문화의 재평가
존 버거의 다른 방식으로 보기: 미술과 시각 문화의 재평가는 미술과 시각 문화에 대한 기존의 시각을 근본적으로 재평가하고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서구의 유화 전통에 속하는 작품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으며, 이러한 작품들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보는 방식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개념을 소개합니다. 존 버거는 제목인 다른 방식으로 보기를 복수형으로 선택하여, 하나의 표준적인 보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그는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개인의 주관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성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통해 미술과 시각 문화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 존 버거는 기존의 아카데믹한 보는 방식에 도전하며, 기존의 시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새로운 시선을 제시합니다. 그는 전통적인 미술사 연구 방법론을 벗어나고,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각 문화를 탐구합니다. 미디어, 문화 이론,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적 영역을 활용하여 작품과 시각 문화의 복잡한 관계를 분석하고,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제시합니다.
또한, 존 버거는 이 책에서 자신의 새로운 시각이 발터 벤야민의 생각에 영향을 받았음을 밝히며,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을 통해 유화 전통을 다시 조명합니다. 그는 미술사에서 시선과 젠더가 연관된 권력적 차원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시각적인 표현과 사회적인 관계를 연결짓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미술사와 미술 비평의 시각을 벗어나고, 사회적인 영역과의 상호작용을 감안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합니다. 또한, 작품과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과 권력 문제에 대해서도 존 버거는 탐구합니다. 그는 작품을 단순한 시각적 대상으로만 볼 수 없고, 작품과 관객 사이의 교류와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 생성되는 것을 주장합니다. 작품의 해석과 이해는 개인의 주관과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권력과 지배 구조가 작품 해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합니다. 이 책은 미술과 시각 문화에 대한 연구의 새로운 방향과 차원을 제시합니다. 존 버거는 이미지의 재생산과 작품의 의미 변화에 대해 탐구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작품의 의미와 해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며, 작품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재생산되고 확장될 수 있다는 개념을 소개합니다. 작품의 의미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형태로 변화할 수 있음을 제시하며, 시각 문화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미술과 시각 문화의 복잡한 관계와 현대적 의미 재해석에 대해 논의합니다. 작품을 단순한 예술적 대상으로만 볼 수 없고,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맥락과의 관련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존 버거의 주장은 시각 문화에 대한 연구 방법의 혁신을 제안합니다. 이 책은 미술과 시각 문화를 평가하고 이해하는 데에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여, 현대적인 시각 문화 연구의 방향과 차원을 제시합니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방통대, 학은제, 평생교육원, 과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