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편 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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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편 1편 주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가장 행복한 사람(1:1-6)

1.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함께하지 않음(1:1)
(1)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않음(1절)
(2)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음(1절)
(3)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음(1절)

2. 율법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즐거워하고 묵상함(1:2)
(1) 즐거워함(2절)
(2) 주야로 묵상함(2절)

3. 비유를 통한 의인과 악인의 모습(1:3-4)
(1) 의인 – 행사가 다 형통함(3절)
(2) 악인 – 바람에 나는 겨 같음(4절)

4. 악인에 대한 심판의 심각성(1:5-6)
(1) 최종적 판결 – 불의가 드러남(5절)
(2) 최종적 결과 – 망함(6절)
본문내용
《서론》 : 가장 행복한 사람(1:1-6)
본문은 우리로 율법에 대해 절대적이고도 명확한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 요점은 뿌리를 하나님의 율법에 두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을 수 밖에 없다는 근본적 원리를 세우는 데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율법에 대한 바른 태도야말로 영적 생활의 든든한 토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인의 단순명료한 주장에는 힘이 있으며 논리적 비약이 없이 매우 명쾌한 논증으로 결론 내립니다. 악인의 결국은 멸망이요, 복 있는 자의 종국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으며 형통케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적 구조로 볼 때 복이란 말로 시작하여 멸망이란 말로 끝이 납니다.
뚜렷이 대조되는 두 길을 가르는 기준은 율법에 대한 태도입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의 영적 원리로서 율법을 제일 먼저 강조하는 시편 1편의 의도는 율법을 존귀히 여김으로써 믿는 자의 삶과 종국이 형통하리라는 것입니다. 본문의 내용은 ‘가장 행복한 사람’(1:1-6)입니다.
1.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함께하지 않음(1:1)
2. 율법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즐거워하고 묵상함(1:2)
3. 비유를 통한 의인과 악인의 모습(1:3-4)
4. 악인에 대한 심판의 심각성(1:5-6)


1.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 – 함께하지 않음(1:1)
시인은 부정적인 삶에 대한 복 있는 자의 태도를 악한 자들과 함께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복 있는 자”(אשרי: 아스레이)라는 표현은 엄청난 행복을 소유한 자, 최고의 행복을 누리는 자라는 뜻입니다. 이 말이 가리키는 바 더 이상 비교할 수 없는 행복자란 누구인가에 대해 본문은 장엄하고도 간결하게 단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행복하도다’라고 강조적인 감탄을 나타낸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바라는 완벽한 행복, 곧 이 세상에서 최상의 행복을 누리는 사람, 가장 행복한 사람, 온전히 행복한 사람이 누구인가를 밝히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
'시편 1편 주해'에 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