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

 1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1
 2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2
 3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3
 4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4
 5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스키마의 개념과 특징)
Ⅱ. 본론
1. 듣기의 개념 및 듣기 교육의 목표
2.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활동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마의 경우,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있다. 그러한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스키마라는 것은 글 속의 정보와 독자가 지니고 있는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이며, 또 문맥 안에서 낱말의 정확한 뜻을 선택하도록 돕고 어떠한 내용이 이어져 전개될 것이가를 예측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스키마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스키마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틀을 제공해준다. 스키마는 상황에 따라서 수정된다. 그래서 상황을 보다 적절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징이 있다. 스키마가 학습 활동 중에 활성화될 경우 새로운 지식은 보다 쉽게 동화되고 기존 지식에 부착된다. 둘째, 스키마는 선택적으로 정보를 주목하게 하며 중요한 정보를 판단하게끔 하는 기능을 갖는다. 셋째, 스키마는 학습자가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토대를 제공해준다.
이어서 넷째, 스키마는 기억 탐색을 도와준다. 즉, 스키마는 적절한 정보를 찾기 위한 일종의 질서를 만들어 기억에 대한 탐색을 촉진시켜주는 것이다. 다섯째, 스키마는 내용 요약을 촉진시켜준다. 다시 말해서 독자는 스키마를 활용해 정보를 보다 유의미한 방법으로서 재구성할 수 있으며, 사소한 부분을 생략하거나 혹은 축소시킨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 스키마는 누락시킨 정보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양명희 외, 한국어듣기교육론, 신구문화사, 2011.
- 손성규, 문법과 배경 지식의 활성화를 통한 듣기 지도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4.
- 오지민, 한국어 듣기 교재에 나타난 듣기 전 활동 유형 분석 연구, 경북대학교, 20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