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1
 2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2
 3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3
 4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4
 5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과 자신의 경험
과목
성명
아이디
제출일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로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사업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이상 24세이하의 자를 말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만 19세 미만의자로 구분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고 있으며,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시기라는 점에서 인간발달 단계에서 중요성을 갖고 있다.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끊임없는 변화를 갖고 있으며, 청소년기는 심리적 혼란과 정서적 불안정을 갖고 있는 제2의 탄생기, 부적응 시기, 제2의 반항기, 질풍노도의 시기, 초조불안의 갈등시기, 행동의 중용이 없는 시기, 고통의 시기라고 말할수 있다. 또는 청소년기는 지적 호기심에 눈뜨기 시작 자신의 정신세계를 형성하고, 자의식을 갖게 되면서 자기정체감을 형성하며, 사회적으로 독립적인 대인관계를 구축해 나가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는 주변인 즉 아동기의 의존성과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공유하는 단계이고, 청소년기는 필요한 아동기 ⇒ 자율적, 독립적인 성인기로의 과도기인 성인기 진입을 위한 이행을 시작하는 단계이다.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발달특성중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학적 발달특성과 관련된 이론을 제시하고 결론에서 나의 성장경험을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기의 생물학적(신체적성적) 발달특성은 성장급등기, 호르몬과 성적 성숙, 신체상신체적 매력, 조숙만숙 청소년 등으로 요약할수 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성장이 이루어져 제2의 성장급등기를 맞이하는 시기로서, 키와 몸무게의 증가는 호르몬 분비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소년기의 사춘기 성장은 보통 2년동안 계속 난자와 정자를 배출할 수 있게 되면 성장이 완성된다. 자신의 신체적 변화에 매우 민감하고 심리상태에 많은 영향을 준다. 사춘기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에는 안드로겐(남성호르몬)과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있다.
남자의 경우 사춘기 때 일어나는 성적 성숙도의 순서는 음경과 고환의 크기 증가, 음목(직모)의 출현, 미세한 목소리의 변화, 자위나 몽정을 통한 첫 사정, 곱슬한 음모의 출현, 최대성장의 시작, 겨드랑이털의 성장, 목소리의 변화, 그리고 첫 수염이 자라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가장 현저한 성적성숙은 음경의 성장과 고환의 발달 및 턱수염이 자라기 시작하는 것이다.
여자의 경우 일반적인 발육순서는 유방의 발육이 가장 먼저 시작되고, 이어서 음모가 자라기 시작하?m, 신장과 체중의 발육급증이 나타나고, 끝으로 초경이 시작된다. 여자의 골반은 폭이 넓어지고 근육과 피하지방의 발달이 촉진되어 여성다운 체형이 형성되며, 이러한 체형의 변화는 지금까지 해 왔던 운동이 서툴러지며, 과도한 운동은 자연히 싫어지고 피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렇듯 신체기관변화, 성호르몬 분비로 인한 변화 등 생물학적(신체적.성적)변화로 사춘기의 청소년들은 당황하고 불안함과 긴장감을 갖고 있다. 청소년기에는 생물학적(신체적.성적) 발달의 개인차로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 평가하기 시작하고, 신체에 대한 평가에 따라 자신에 대한 관심과 자아의식을 형성한다.
홀은 재현이론에서 청소년기를 14세~25세라고 구분하였으며,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인류가 야만적인 생활에서 문명으로 접어드는 시기, 제2의 탄생기,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으며 안정적이지 못한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개인 발달과정은 인류의 발달과정을 재현한다고 주장한다.
청소년기의 생물학적 발달특성과 관련이론으로 생물학적 이론을 들수 있다. 생물학적 이론은 청소년 발달에 관한 생물학적 진화과정을 발달로 이해하는 이론이다. 생물학적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유아기, 아동기, 전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4단계로 구분하고 청소년기는 급진적이고 변화가 많은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부정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시기가 다른 시기에 비해 어려움이 많을 수 있음을 강조하고 이론으로 대표적 학자는 Hall, Gesell 등이 있다.
청소년기의 심리적(정서적) 발달특성을 요약하면 정서불안, 예민, 심한 감정기복, 수줍음과 부끄러움, 강한 호기심과 모방성, 인성취약, 외부세계에서 새로운 대상 찾기, 일탈과 퇴행, 양면적 가치관(불복종과 반항), 분리와 상실의 경험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의식의 발달로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이를 심리적으로 젖을때는 심리적 이유기로 표현한다.
에릭슨의 8단계 발달이론에서 청소년기는 5단계인 청소년전기(12~18세)에 해당되며, 청소년전기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심적 발달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전기의 주요과업은 동료(또래)관계형성이라고 말할수 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동료(또래)관계를 통해서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은 행동발달의 생물학적 근거를 제시하였고, 인간의 사회적존재로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고, 모든 인생주기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였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5단계에서 청소년기는 5단계인 생식기(12세이후~성인기까지)에 해당되며, 이시기에 청소년은 어른의 형태와 같은 성에 만족을 갖고, 이성으로부터 성적인 만족을 얻으려고 한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발달을 성공적으로 거치지 못한 경우 권위에 대한 적대감이 해소되지 못할뿐더러 동일시에 있어서도 혼란이 생기고, 비행 및 원만한 이성관계를 맺지 못한다. 반면에 성숙한 발달을 성취하면 성숙한 이성관계를 형성하고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이루어진다.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발달이 무의식적 요구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하였고 심리학과 정신의약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었다.
청소년기의 사화학적 발달특성을 요약하면 심리적이유기(부모로부터 독립), 동료집단(또래집단) 형성, 개인적 삶의 유형선택(청소년 비행, 생태체계이론), 이성관계의 시작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용돈의 사용, 시간활용, 학업 및 도덕에 대한 태도, 친구사귐, 전화사용, 이성교제, 장래희망, 집안 허드렛일의 수행, 옷차림 등에 대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심리적이유기이다. 청소년기에는 자유롭고 상호 대등한 수평적인 횡적 인간관계를 원칙으로 친구관계가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친구관계는 이전의 또래집단관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청소년기동안 친구관계는 대체로 나이성계층 등에서 서로 비슷한 친구들끼리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청소년은 동료(또래)집단을 통해서 집단의식, 유대관계, 사회기술, 사회적 통솔력 학습, 성역할 정체감 형성 및 이성관계 형성을 이루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정보통신의발달로 인터넷, 스마트폰을 활용한 컴퓨터 및 가상공간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어서 가상적 인물과의 접촉에 머물러 건강한 정체성 확립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