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

 1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1
 2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2
 3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3
 4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에 대해 설명 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 원리는 설계하고자 하는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 원리들은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들이 수업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첫 번째로, 커뮤니케이션 중심 수업이 중요하다. 이 말하기 수업에서는 언어 교환을 통해 실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재현하고 학생들에게 말하기 기회를 주는 것이 핵심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면 도울 수 있으며, 학생들이 실제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를 경험하면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로,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말하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발화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표현을 존중하고, 오류 정정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을 지원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면서 자신감을 키우고, 올바른 발음과 표현법을 배울 수 있다.
세 번째 원리는 구조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다. 말하기 수업은 분명한 목표와 계획된 활동을 갖추어야 한다. 목표와 활동은 학생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과 수준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필요에 맞게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면서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네 번째로, 반영과 반복이 중요하다. 말하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주어진 시간 동안 반복해서 발화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반복을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발음과 억양을 형성하고, 자신의 의사를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화를 관찰하고 피드백을 주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말하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발화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파악하는 시기적절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화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면서, 개별적인 피드백과 전반적인 진도파악에 기여하는 평가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들은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방법들이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중요시하고, 구조적인 수업 계획과 반영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며, 반복과 평가를 통해 학습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들을 적용하면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Brown(2001)의 말하기 수업 설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합된 접근: 말하기 수업은 언어적, 동기적, 지식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통합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문화적 차이 및 개인적 차이에도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문금현 외. 쉽게 풀어 쓴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태학사. 2017.
조성문 외. 한국어 말하기 활동(기능과 화행 중심의). 제이앤씨. 2009.
고영근 외. 쓰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모든 한국어의 문형. 집문당. 2018.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