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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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교육적 인간상 담론의 난점

Ⅲ.근대이전의 목적론적 세계관과 도덕적 인간상

Ⅳ.근대의 기계론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Ⅴ.근대이후의 생성적 세계관과 교육적 인간상

Ⅵ.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본문내용
요약
시대적 전환기임을 의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인간상 담론들은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적 준거를 탐구하였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식적 보편성을 고찰하였다. 이로써 교육적 인간상은 어떤 부분적 특성이 아닌 총체적ㆍ전인격적 인간 이해를 표상한 것으로서, 특정한 시대ㆍ역사적 조건하에서 자연과 인간에 대한 존재론적ㆍ가치론적 통찰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당대의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으로부터 대안적 가치로서 제안되는 것임을 밝혔다.
Ⅰ.서론
교육적 인간상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모습으로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에 답하는 "인간의 자기자신에 대한 의식"을 전제로 수립되는 교육의 목표이다. 교육의 방향 정립에 있어 인간관의 핵심적 기능과 관련하여, 볼르노(O. F. Bollnow)는 "인간이해는 모든 교육학 이론체계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에 대한 이해는 물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선별하는 일 등 모든 것이 인간관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였다(정영근, 1995: 41-42에서 재인용). 모든 참된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는 인간의 본성과 그 잠재된 이상적 가능태에 대한 각기 그 나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향하는 인간상이 있다. 교육의 역사를 통해 드러나듯이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보편성을 확보하는 인간상이란 없으며, 인간 삶의 조건과 세계 인식이 달라지고 인간의 자기이해가 변형ㆍ발전됨에 따라 교육 실천을 통해 추구하는 포괄적 수준의 목표로서의 교육적 인간상은 계속적으로 재구성되어 왔다.
현재 진행중인 급격한 변화의 성격을 문명사적 변혁기로 인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교육적 인간상 재정립을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첨단 과학기술문명의 발달과 함께 초래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 인간관을 대치할 만한 새로운 인간관의 창출에 고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엄정식, 2000). 인간상에 대한 근래 논의들에서 주목되는 바는 '창조성'이 개성, 자율성, 주체성, 개방성 등과 같은 관련 특성들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가 요청하는 새로운 인간상의 핵심적 면모로 강조되는 점이다. 지식의 창조적 생성ㆍ유통ㆍ활용 능력이 개인과 사회의 흥망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가 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간상은 기존의 틀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실험정신을 발휘하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이며 주체적인 사람이라는 것이다(김규원, 2000). 한편,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며 인간상을 논의하는 교육적 관점에서는 시대적 특수 상황의 요청을 고려하면서도 교육 외적 논리에 따라 교육을 종속시키게 되는 위험을 경계한다. 따라서 창조성과 개성 등을 "21세기에 교육적 노력이 투입되어야 할 인간상"으로 수용하는 경우에도 심성의 함양, 전통과의 조화, 공동체 의식 등과 같이 "어떤 상황에서나 소중히 해야 할 교육적 인간상"이 있음을 강조한다(황정규, 1995).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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