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

 1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
 2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2
 3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3
 4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4
 5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5
 6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6
 7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7
 8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8
 9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9
 10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0
 11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1
 12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2
 13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3
 14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4
 15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지도평가법] 정의적 영역의 평가(Evaluating The Affective Domai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정의적 영역이란
1.정의적 영역의 정의
2.정의적 영역의 중요성

Ⅱ.정의적 반응을 위한 교수법
1.정의적 영역에서 나타나는 행동
2.학교와 교사의 역할
3.정의적 목표의 기술
4.태도와 가치의 형태

Ⅲ.정의적 영역 평가
1.정의적 영역의 측정에 있어서의 문제점
2.정의적 영역의 측정 방법-교사가 제작한 측정
1)Rating scales (평정법)
2)Projective tests(투영검사법)
3)Questionnaires(질문지법)
4)Value Test(가치 테스트)
5)Activity Choice(행동 선택)
6)Checklists(체크리스트)
7)Personal Inventories(개인목록)
8)Daily logs(일지)
9)Critical incident test(특별한 사건 테스트)
3.음악의 정의적 영역 측정의 대표적인 예
4.정의적 영역 평가의 활용
본문내용
Ⅰ.정의적 영역이란
1.정의적 영역의 정의
인간은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 하에서도 어떤 전형적인 사고방식, 행동방식, 느낌의 방식 등을 나타내는 속성 또는 특질을 가지고 있다. 이들 특성들은 가끔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된다. 전형적인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으로, 전형적인 행동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심동적 특성(psychomotor characteristic)으로, 그리고 전형적인 느낌의 방식을 나타내는 특성들은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정의적 특성이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감정과 정서의 표현방식을 나타내는 특성 또는 특질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Anderson의 정의적 특성-1981)
이를 음악교과 내에서 다시 살펴보면, 인지적 영역이라 함은 음악의 개념적 이해가 주가 되며, 심동적 영역은 연주의 기술적 능력 및 표현 능력이 주가 되고, 정의적 영역은 그러한 활동과 경험의 폭과 깊이에 따라 갖게 되는 음악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음악적 정서가 포함된다. 이것은 명백하게 지식, 기술적 교육체계 안에 고려되어 나타나는 것이나 배운 부분에 의해 내포된 것이 아닌 인간 경험의 커다란 영역이다. 인지, 심동, 정의적 영역 이들 세 영역은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하다고 볼 수 없으며, 어떤 영역이 먼저고 나중이라고도 할 수도 없다.
현 음악 교육 안에서의 많은 문헌은 심미적 반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음악이 어린학생들에게 심미적인 감각을 기르게 할 수 있다는 독특한 공언은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지지되었다. 실제에 있어서의 심미적 교육은 공교육 시간표 안에 예술을 포함시키기 위한 주요한 목적처럼 보여 진다.
심미적 반응의 관점은 정의적 영역 이전의 정의에서부터 현저하게 결여되어 있다. 태도, 평가, 가치와 같은 카테고리의 어떤 것도 같은 의미나 심미적 반응과 같은 동일한 종류의 경험을 내포하지 않는다. 정의적 영역의 부분에서의 심미적 반응의 소홀(무관심)이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단지 전문적인 교육의 분야에 적용된다. 우리는 어떤 교육의 분야에서든지 심미적 반응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을 훌륭한 예술분야에서 적용하여 찾는다면 더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인지적, 심동적 요소는 미학적 경험 안에 있지만 기본적인 본질은 아마도 그 가치이다.
참고문헌
서울 특별시 교육 연구원(1994), 정의적 영역 평가의 이론과 실제
김석우(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정의적 영역의 평가이론과 실제
http://home.pusan.ac.kr/Repository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교육 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