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

 1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1
 2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2
 3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3
 4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4
 5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5
 6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6
 7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7
 8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8
 9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거의 종류와 이유 및 우리나라 동거의 현실, 발전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혼전동거

2. 동거의 종류 (목적)
㈀ 노예형
㈁ 룸메이트형
㈂ 살림분담형
㈃ 거주지제공형
㈄ 현금지원형
㈅ 장래지원형
㈆ 결혼가능형
㈇ 유학동거형
㈈ 해외동거형
㈉ 동침형
㈊ 위장형
㈋ 예비부부 연습형
㈌ 오픈형

3. 동거에 대한 최근의 경향 (원인)
· 결혼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
· 개방된 성의식
· 약해진 순결의식
· 가족내 여성들의 결혼을 통한 간접경험(부정적)
· 여성주의 의식의 형성

4. 동거생활 진입이유
(ㄱ) 사랑, 그리고 함께있고 싶은 욕망
(ㄴ) 경제적 조건
(ㄷ) 결혼을 통한 위계적 인간관계 형성의 거부

5. 동거생활의 장점 (긍정적 입장)
(ㄱ) 생활의 공유를 통한 이해의 깊어짐.
(ㄴ) 헤어질 때 부담감의 최소화
(ㄷ) 원하는 가족관계 맺음과 구성의 권리
(ㄹ) 부모로부터의 독립
(ㅁ) 구속하지 않는 자유로운 관계
(ㅂ) 일상속에서의 성적(sexuality)실험

6. 동거생활의 단점 (부정적 입장)
(ㄱ) 정체성이 갈등 : 나는 그 사람이 누구인가?
(ㄴ) 개인생활의 부족
(ㄷ) 법적제도장치의 부제
(ㄹ)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
(ㅁ) 임신에 대한 두려움

6. 외국의 경우

7. 관련기사
㈀ 서원대학생 53.7%, 혼전 동거 찬성
㈁ 대학생 10명중 9명, 혼전 성관계 `가능'
㈂ 여성네티즌 90% 혼전동거에 긍정적
㈃ 100명중 53명 "결혼전 동거 찬성"
㈄ 여성네티즌 `혼전동거' 선호
본문내용
대구지역 대학생 10명 가운데 9명이 혼전 성 관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개방적인 성 의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 신문방송학과가 최근 대구지역 4개 대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성 의식 실태를 조사한 결과 혼전 성 관계에 대해 `절대로 안 된다'는 응답은 11.8%에 불과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54.2%는 `사랑한다면 가능하다', 17.7%는 `결혼할 사이면 가능하다'고 응답했고 `사랑 없이도 가능하다'는 응답도 10.3%나 됐다.또 대상자의 48.2%가 혼전 동거에 찬성했으며 그 이유로 `상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기 위해'(58.1%), `결혼보다 자유로운 생활 가능'(19.4%), `결혼을 더욱 신중하게 선택하기 위해'(14.5%), `경제적 효율성'(3.2%) 등을 꼽았다.성 관계를 가진 상대와의 결혼에 대해서는 `안해도 된다'는 응답이 64%나 됐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응답은 12.1%에 그쳤다.이밖에 결혼 상대자의 성 관계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5.9%만이 `용납할 수 없다'고 응답했고 조사 대상자의 27%가 성 관계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여성네티즌 90% 혼전동거에 긍정적
10명중 9명의 여성네티즌이 결혼 전 동거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콤이 운영하는 인터넷통신 천리안(www.chollian.net)은 결혼시즌을 맞아 1만3천887명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혼전동거'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87%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17일 밝혔다.결혼전 동거에 대해서는 여성(89.3%)이 남성(85.3%)보다 오히려 개방적 사고를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또 "혼전동거가 미래의 삶을 위한 시험단계인 만큼 이해할 수 있다"고 대답한응답자도 여성(78.2%)이 남성(70.5%)보다 많았다.동거커플에 대해서는 '자유롭다'(31.7%), '특별하지 않다'(31.4%), '합리적이다'(21.6%) 등 긍정적인 시각이 85%에 달했다.'사랑=결혼'이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75% 정도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등 사랑과 결혼을 별개로 간주하는 인식도 여전했다.특히 결혼을 필수사항 또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으로 보는 응답자는 전체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18%에 그쳤다.한편 배우자를 만나는 방법에 대해 80% 이상이 선.후배나 친구의 소개를 선택,아직은 사이버공간(5%)이나 결혼정보 회사(4%)보다는 주변의 사람들을 통해 만나는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04-17
㈃ 100명중 53명 "결혼전 동거 찬성"
최근 인터넷이 생활 속으로 파고들면서 채팅방이나 인터넷 경매에서 만나 결혼 까지 하는 커플도 등장하고 있다. 싱글(single)들만을 회원으로 받는 사이트,미팅이나 연인교제알선 정보를 제공 하는 사이트 등이 생긴 지 오래다. 신세대들 사이에 개방적인 성관념이 퍼짐에 따라 동거를 알선하는 사이트도 생겨나는 등 만남을 주선하는 사이트들이 인기를 누리는 가운데 혼전 동거에 대한 네티즌들의 의견을 물었다. 네티즌들에겐 혼전 동거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이 약간 앞섰다. "결혼 전 동거에 대해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53%의 네티즌은 "그렇다"고 답했 다. 결혼하기 전에 동거하는 것을 찬성한 이유로 "사랑한다면 가능하다"는 답변이 38%를 차지했다. 네티즌들은 동거의 핵심요소로 사랑을 꼽았다. 33%의 네티즌은 "동거가 결혼 전에 상대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답했다. 또 22%는 "사회 세태가 변한 만큼 동거도 개인적 선택의 문제다"는 반응을 보 였다. 반면 결혼 전에 함께 사는 것을 반대한 네티즌의 45%는 "상대방을 알고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