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신건강

 1  청소년 정신건강-1
 2  청소년 정신건강-2
 3  청소년 정신건강-3
 4  청소년 정신건강-4
 5  청소년 정신건강-5
 6  청소년 정신건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청소년의 현황
2.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
3.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입 방향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의 발달단계 전환기는 심리 내적인 변화와 환경적인 변화로 인해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을 하는 위기를 경험한다. 특히나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발달을 하는 전환기로써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라진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되며 정신건강 문제가 제일 많이 발생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는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변화를 동반을 하는 매우 혼란스러운 시기로 이러한 혼란으로 신체적인 변화에 대한 적응문제와 심리적 독립, 자아정체감 확립, 친구나 또래집단, 부모와의 갈등, 이성 등의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가 있어서 다양한 정신문제를 야기할 수가 있다.
우리는 뉴스를 통해서 다양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 그때에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이러한 환경은 우리와 그 아래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특히 성장이 급격한 청소년들에게는 훨씬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신체적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인 건강은 청소년의 성장에 아주 중요며 이것을 더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 사회와 관련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어떠한 개입 방향이 있는지, 그리고 개입 방향의 대안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최근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들의 학교 및 일상생활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로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만족을 한다고 했지만 그의 20.2%는 만족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친구와의 관계도 응답자의 93.8%가 원만한 편이라고 했다. 4,425명의 청소년 중에 2,022명 즉, 절반이 가출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396명은 실제로 가출을 한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1,443명이 죽고 싶은 마음으로 심각하게 자살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405명은 실제로 자살을 시도한 적도 있었다. 청소년들의 흡연의 실태조사에서는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운 적이 없었지만 252명은 상습적이게 흡연을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하루 흡연량도 심지어는 50개피 이상씩d이나 피우는 청소년도 보고되었었다. 음주의 실태조사에서는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음주 경험이 있었으며 21.1%는 상습적이게 술을 마시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특히나 음주량이 맥주 1병 혹은 소주 1잔부터 맥주 10병, 소주 10병까지로 심한 경우도 발견되었다. 치료제 이외의 약물의 사용 경험은 대상자의 2%가 사용한 경험이 있옸으며 24명의 청소년들은 현재도 사용을 한다고 답해서 상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이 되었다. 약물의 종류는 본드 흡입이 가장 많았고 법으로 금지되어있는 대마초 사용을 하는 청소년도 있었다. 대상의 청소년들 중 3,933명이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이 중에 1,653명은 거의 매일하고 있었으며 심지어는 하루에 12시간 이상 계속하는 경우도 있었다. 청소년들의 강박증의 점수는 최저 0점, 최고 40점, 평균 14.22플러스마이너스7.11, 우울 점수는 최저 0점, 최고 52점, 평균 12.7플러스마이너스 10.14, 불안 점수는 최저 0점, 최고 40점, 평균 7.10플러스 마이너스 7.70, 또한 적대감 점수는 최저 0점, 최고 24점 중 5.6플러스 마이너스 5.36으로 각 문항별 평균치로는 강박증, 우울, 적대감, 불안 순으로 높은 점수분포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는 고등학생을 기준으로 남녀별로 각기 T의 점수로 변환을 하여 표준 평균치를 제시하고 있어, 본 연구의 대상자를 남학생과 여학생 군으로 나누어 표준 평균치와 비교하여 보았다. 남학생들의 평균점수는 강박증이 13.5플러스마이너스 7.47로 평균치인 13점보다 다소 높았지만 불안, 적대감, 우울 점수는 평균치보다 다소 낮았으며, 4가지 점수 모두 정상 범위 이내로 분포되어져 있었다. 여학생인 경우엔 강박증이 15.11플러스 마이너스 6.41로 평균치인 12점보다 매우 높았으며 적대감의 점수도 5.83플러스 마이너스5.48로 평균치인 5점보다 다소 높았지만, 우울과 불안 점수는 평균치보다 조금 낮았다. 여학생의 경우에도 4가지 점수 모두 정상 범위 내로 분포
되어져 있었다.
2. 청소년기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중요성
1) 유전적인 요인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잘 활용 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