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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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1)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느낀 점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에 대해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지역사회의 변화에 호응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주요과제이다. 사회복지사는 동일한 지역사회 내에서 활동할 경우 각 개인들과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계속 변화하는 지역 주민들의 욕구에 따라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실천역할(practice roles)을 이행해야 한다.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양한 지역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지만, 지역사회의 목적과 유형에 따라 역할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오늘날 지역사회복지실천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량과 자질은 날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급변화 된 산업화로 다양한 문제로 심적고통을 받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날로 복지현장을 찾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지역사회는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기본개념은 정신에너지(본능 : instinct) 신체구조의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표상. 즉, 소망의 집합체로서 생리적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이용 가능하다. 폐쇄체계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이 고정되어 있다. 정신에너지의 배분은 생리적 욕구, 개인이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복잡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고정된 양의 정신 에너지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에 어떠한 비율로 배분되는가에 따라 각 개인이 보이는 행동은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삶의 본능(eros) 생명을 유지시키고 발전시키고, 친밀하고 유쾌한 신체적 접촉을 갖고, 타인과 사랑을 나누며 개인의 창조적 발전을 도모하는 본능죽음의 본능(thanatos) 생물체를 무생물체로 환원하려는 본능. 이 본능 때문에 인간은 자기자신을 파괴하고 자학하며, 타인이나 환경을 파괴하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리비도(libido) 생물학적인 힘이 아니라 정신적인 힘으로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의미하는 데 출생 시부터 나타나고 아동의 행동과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 프로이드는 성욕이라는 용어를 빠는 것부터 성교에 이르기까지 타인과 친밀하고 유쾌한 신체적 접촉을 갖고자 하는 아주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했다. 프로이드의 초기 이론에서는 삶의 본능 중성적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하였으나 점차 그 개념을 확대하여 삶의 본능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정신병리는 본능적 충동의 양과 질, 자아방어의 조절능력, 개인의 방어적 기능의 성숙 수준, 그리고 초자아의 승인 또는 죄의식의 정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병리는 충동이 과도하게 좌절되거나 과도하게 충족되었을 때 그리고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에 외상-정신적 상처를 입었을 때 발생하게 된다. 불안 즉, 긴장상태는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며 개인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불안은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이긴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해지면 사람을 무능력하게 만든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전에는 잘 기능하던 성인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퇴행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전의 적응적 유형을 되찾게 된다고 보았다.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1)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현상학이론 혹은 자기이론은,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그리고 각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을 둔다. 대표적인 현상학이론가 혹은 자기이론가는 칼 로저스이다. 그는 클라이언트 중심 치료의 선구자이며, 이를 최근에는 인간중심치료라고 부르기도 한다. 로저스는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의 존재가 아니요,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라고 했으며, 인간의 성격유형은 본래 타고난다는 관점을 근본적으로 부정한다. 현상학이론의 인간관: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미리 정해진 성격발달 패턴은 없다. 그보다는 삶의 경험에 따라 각 개인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성격발달에서 광범위한 선택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각 사람이 갖는 성격의 독특성을 강조한다. 로저스는 만약 인간의 본질을 악하다 혹은 부도덕하다고 본 것과는 달리 로저스는 천성적으로 선하다고 보았다.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에서 로저스의 가설을 적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자기 이해와 성장을 위한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주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를 조력하기 위해 일치성진실성, 온화함존중수용 자세, 공감적 이해 등의 태도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을 해야 할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장에 현상학의 자기개념을 적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을 통한 잠재력을 강화해주며 자기 인정에 대한 욕구를 높이고 자신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볼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개념적용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 되며 현실에 충실하게 되고 자신을 신뢰하도록 돕게 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3.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느낀 점
    사회복지실천장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내담자의 성격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프로이트는 그런 정신분석을 통한 치료는 내담자가 지니고 있던 불안과 억압되어 있던 충동을 자각하게 해주고 내담자의 무의식에 숨겨진 불안함을 찾아 치료해주는 기법으로 말할 수 있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은 프로이트의 내담자 성격을 이해하는 것에 반대되는 인간중심 상담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유기체의 실현 경향성을 위주로 자기실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을 다룬다고 볼수 있다.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에 대해 느낀 점
    로저스는 유기체의 실현 경향성은 인간이 성장과 완성을 향하여 인간 존재성을 최고로 성취하기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을 적용한 치료에서는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관계요소로서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 자기 결정권, 사회적 책임성과 상호성, 비위협적인 환경, 비심판적 태도, 공감진실성, 무조건 긍정적 관심, 문제해결자로서의 클라이언트를 강조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 철학 및 가치와 맥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이 두 학자는 서로 다른 맥락에서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결정론, 비합리성, 불변성, 평형성, 가지성으로 주장했다. 이와 반대로 로저스는 자유론, 합리성, 가변성, 불평형성, 불가지성을 주장했다. 이렇듯 프로이트와 로저스는 서로 다른 맥락에서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로이트가 인간의 성격을 비합리성, 불편성을 주장하였고, 이와 반대로 로저스는 자유론 합리성 불평형성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성격은 모든 각 개인에게 독특하게 형성되고 있으며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강조하였다.
    Ⅳ. 참고문헌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키에르케고어 철학의 수용*오신택(경북대)
    양철수 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나타난 사회복지 연관성 연구, 산업진흥원, 2019
    손인숙 저,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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