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
 2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2
 3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서론
성공한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마케팅이다. 오늘날 기업 내 마케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매우 크다. 만일 마케팅이 없다면 생산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도 없고 궁극적으로는 사업의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지도 못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이 없으면 기업은 존재할 수 없는 가치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지 않으면 기업의 존재 자체가 무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전사적으로 추진할 때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
마케팅의 중요성
오늘날 마케팅은 사업 목적인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고 기업의 매출과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이처럼 기업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재화 혹은 서비스를 생산하고 개선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은 끊임없는 시장 변화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기업의 대응 전략을 제시하면서 이는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켜 두며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시장 기회를 지속해 찾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2.본론
1.마케팅 조사란?
마케팅 조사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면서 경쟁사와 시장 동향 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현재의 사람의 마음도 모르면 그들의 5년, 10년 후의 마음을 헤아리기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소비자 마음을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5년, 10년 후의 소비자의 소비 경향을 짐작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마음속을 조금이라도 알아내고 사업의 위험을 덜게 해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 조사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 조사 과정
문제 정의 및 목표 설정
마케팅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지 정의하고, 조사의 목표와 범위를 설정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해당 제품의 시장성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 계획 수립
조사에 사용할 데이터 수집 방법, 조사 대상과 표본의 선택 기준, 조사 내용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조사의 대상이 되는 고객군을 선정하고, 조사 방법과 설문지 작성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
선정된 고객군에 대해 데이터 수집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통계적으로 분석되어 결과를 도출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경쟁사 분석, 시장 동향 분석 등을 통해 분석 결과를 도출가능하다. 이 단계에서는 수치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하다.
결과 해석과 의사결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안광호 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4
김동현 외. 중소기업의 마케팅 환경과 역량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2011
박한기. "마케팅 환경 및 매체 환경변화에 대한 국내 광고주 인식 조사 및 대응현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2005. 서울
전병우. "온라인 서베이조사 참여자들의 인구 통계적 대표성과 제품구매행태에 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1. 인천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