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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철학의이해 공통형 과제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인간의 내면을 이성, 기개, 욕망으로 나누어 생각했다. 그래서 이들이 조화를 이룰 때 진정한 내면의 조화와 덕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성은 이치와 이론적 사고를 상징하고, 기개는 용기와 열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욕망은 육체적 욕구와 소망을 표현했다. 이들을 조화롭게 통제하면, 사람은 이성적 선택과 행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렇기 때문에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다운 인간은 내면의 평화를 이루고, 이성과 감정, 욕망을 조화롭게 통제하여 자신과 다른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인간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번영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이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향상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사고가 자연의 목적성과 인간의 본성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독특한 존재로 보았으며, 이성을 가진 동물로서 추론적 사고와 지성을 특별한 역할과 능력으로 인식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을 통해 인간이 자연의 목적을 이해하고 삶을 조화롭게 이끌 수 있다고 봤으며, 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 인간의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한 인물이다. 이처럼 이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이성을 잘 발휘하는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선한 덕을 향해 나아가며, 자연의 목적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산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과 사회,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칸트의 철학에서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주장은 인간이 도덕적 행위와 윤리적 원리를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을 갖춘 존재로 보는 개념이다. 칸트는 인간을 이성을 가진 독립된 존재로 여겼기 때문에 인간은 선의지를 통해 도덕적 원리를 세우고 이행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인간은 독립적으로 도덕적 행동을 선택하고 수행하는 도덕적 책임을 가지며, 이를 통해 자연의 법칙을 정립하고 실현한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인간의 도덕적 의무와 행위가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닌다는 칸트의 관점도 이 주장과 연결되며, 인간은 이러한 도덕적 의무를 수행하면서 자연의 입법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정언명령은 한마디로 도덕의 최고의 원리다. 즉 도덕의 원리 혹은 기준인셈이다. 여기서 정언 혹은 정언적이라는 말은 다른 말로는 절대적, 무조건적이라는 뜻이다. 말하자면 아무런 조건 없이 무조건 행하라는 도덕 명령이 정언명령인 셈이다.
    정언명령은 칸트의 도덕적 의무론의 근간이 된다. 이것은 결과나 감정이 아닌 도덕적 의무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을 내포하고 있는데, 칸트의 관점에서 도덕적 행동은 본질적으로 의무적이며, 이러한 의무를 결정할 때 정언명령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정언명령은 칸트의 윤리학에서 개인의 도덕적 판단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데, 이를 통해 인간은 법칙을 스스로 구성하고 적용함으로써 도덕적인 의무를 실현하게 된다. 따라서 정언명령은 칸트의 철학에서 자율적이고 도덕적인 삶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원리라고 할 수 있겠다.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홉스의 인간관은 자연 상태에서 인간들이 자기보존을 위해 경쟁하고 충돌하는 경향을 강조하며, 이러한 상태에서는 모두가 모두에게 적이 되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가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홉스는 이로 인해 인간들이 끊임없이 위험과 불안에 시달리는 상황을 묘사하면서 사회 계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불안과 위험을 피하려는 욕구가 인간들을 자연스럽게 사회 계약을 맺도록 한 것이다.
    인간들이 모두가 모두에게 적인 상태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고 시도하고, 이로 인해 충돌과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인간들은 자기보존을 위해 이성적으로 행동하려는 욕구와 동시에 타인의 위협과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인간들은 모두가 상대방을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함으로써 자신의 안전과 보호를 확보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사회계약은 이러한 불안정한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제시되었다는 것이 홉스의 주장이다.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개인들이 자신의 자유와 이익을 어느 정도 포기하고, 대신 상호간에 규칙과 법을 정하여 모두가 공정하게 대우받고 안전한 환경을 확보하는 수단이 된다. 이를 통해 각 개인은 자기보존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불안과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즉, 홉스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의 불안과 위험을 경험하며 이성적으로 자신의 이익과 안전을 추구하게 되며 이로 인해 인간들이 자발적으로 법과 규칙을 수용하고 사회적 질서를 확립하여 자신의 자유와 안전을 보호하고자 사회계약을 체결하게 된다는 것이다.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개설학년
    교과목명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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