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1
 2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2
 3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현재 대한민국의 의료복지는 전 세계에서 부러워할 만큼 뛰어난 수준에 있다.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국가에서는 의료보험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모든 국민이 소득에 비례함에 있어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며 동일한 혜택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소득이 적은 사람은 비교적 적은 금액의 건강보험료를, 소득이 많은 사람들은 비교적 많은 금액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다. 이는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도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건강보험에 필수로 가입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건강보험제도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서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가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 및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이제야 먹고살만한 나라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선진국으로서, 앞으로 보건의료도 복지체계의 일부로 대우하고 재편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야지 의사들도 의료전문가로서 존경받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의료는 복지라는 기본적인 인식 속에서 의학교육, 의료돌봄연계, 사회서비스를 위치시켜야 진정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다.
2.본론
1.의료복지의 정의
대한의료사회복지협회의 의료사회복지 정의
외료 복지는 병원에서 사회복지사가 치료팀의 일원이 되어 환자 및 가족의 전인적 치료에 걸림이 되는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입함에 있어서 대상자의 안정적인 치료환경을 조성하며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총체적인 활동이다.
통합적관점에서의 의료사회복지 정의
이는 건강관리자의 일원으로서 질병을 가진 개인과 그의 가족은 물론 의료보건종사자 및 의료제도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전문적 방법을 통해서 환자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향상, 질병의 예방과 치료, 재활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료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분야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다.
2.의료사회복지가 가진 기능
의료시설 내에 전문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의 입장에서 의료의 목적에 달성하는데 협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치료에 방해가 될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인간 내면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우며 퇴원 후에도 정상적으로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우면서 그 환자의 가족까지도 돕는 일련의 활동이다.
의료사회복지실천 현장 현황
오늘날 수많은 의료사회복지실천장에서 복지사들은 환자가 지닌 질병치료에 관련되는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이해시키고 개별사회사업 접근을 통해 자신은 물론 병원의 의료자원을 활용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족을 비롯한 개인 생활에 대한 정보를 조사 수집하면서 전반적인 치료를 반영함에 있어서도 의료진이 환자를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점으로 보면 우리나라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전망이 매우 좋게 보이나, 시시각각 변화하는 의료 환경의 대한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인구의 고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한 의료의 개념이 갈수록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단기치료의 강조와 비용 효과성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의료시장의 개방과 의료서비스전문화를 요구해야 할 것이다.
3.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
노인들은 우리 사회에서 소중한 자원이다. 그들은 나이가 들면서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심리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문제를 겪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들은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료사회복지가 요구된다.
현재 노인의 의료사회복지는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기여하고 있다. 노인들은 건강검진과 같은 예방적인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치료 및 재활, 사회복지 서비스 등의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한 존재들이다. 이를 위해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의료사회복지체계를 구축나가야 하는데, 이러한 체계적인 구축은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며, 노인들이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처럼 노인의 의료사회복지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노인들의 건강과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의료사회복지체계와 교육, 지역사회와 가족의 지원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노인들의 욕구와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The Primacy of Primacy Care in Health Services (Starfield 2002)
우리나라 의료보험제도와 미국의 의료보험제도 비교, 김규리, 경청뉴스, 2019.07.22
https://www.goeonair.com/news/article.html?no=12908
조성상 외 2명, 「의료사회복지실천론」, 신정, 2019.
김연수 외 3명, 「의료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나눔의집, 2017.
이효순 외 5명, 「의료사회복지론」, 학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