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틴(Austin, 1962)이 말하는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가 무엇인지 서술하고,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1  오스틴(Austin, 1962)이 말하는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가 무엇인지 서술하고,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1
 2  오스틴(Austin, 1962)이 말하는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가 무엇인지 서술하고,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2
 3  오스틴(Austin, 1962)이 말하는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가 무엇인지 서술하고,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스틴(Austin, 1962)이 말하는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가 무엇인지 서술하고,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문
1. 서론
오스틴(Austin)은 말의 행위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을 통해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의 구분을 제시하였습니다. 진술 발화는 단순히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발화이며, 수행 발화는 발화 자체가 어떤 일을 이루게 만드는 발화입니다. 이러한 발화의 구분은 말하는 행위의 의도와 효과를 분명하게 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오스틴은 또한 발화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발화의 조건과 효과가 일치해야 한다는 원리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발화가 상황에 적합하고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고려하여 발화를 선택하고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는 말하는 행위의 효과적인 전달과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말하는 행위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2. 오스틴의 진술 발화와 수행 발화의 정의와 차이점
진술 발화 (constative utterance)
진술 발화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떤 주장이나 사실을 설명하거나 표현하는 발화입니다. 이는 주로 주관적이지 않고 사실에 기반한 내용을 다룹니다. 진술 발화는 참 또는 거짓으로 판단될 수 있는 명제를 전달하며, 그 진실 여부를 확인하거나 반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맑은 날씨입니다"라는 발화는 어떤 날씨 상태에 대한 사실을 설명하는 진술 발화입니다.
수행 발화 (performative utterance)
수행 발화는 언어를 사용하여 어떤 행위를 수행하거나 실행하는 발화입니다. 이는 주로 주관적이며, 언어를 통해 실제로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의도를 표현합니다. 수행 발화는 발화 자체가 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말하는 행위 자체가 의미를 가지고 효과를 지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동의합니다"라는 발화는 어떤 동의 행위를 수행하는 수행 발화입니다.
차이점
진술 발화는 주로 사실에 대한 설명이나 표현을 다루며, 참 또는 거짓으로 판단될 수 있는 명제를 전달합니다. 반면에 수행 발화는 주로 주관적이며, 특정한 행위를 수행하거나 의도를 표현하는 발화입니다.
진술 발화는 주로 외부 세계의 사실을 기술하거나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반면에 수행 발화는 주로 발화 자체가 어떤 행위를 수행하거나 의도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진술 발화는 그 진실 여부를 확인하거나 반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행 발화는 행위를 수행하는 순간에 이미 효력을 지니게 됩니다.
요약하면, 오스틴의술 발화와 수행 발화는 언어 사용의 관점에서 다릅니다. 진술 발화는 사실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 참 거짓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수행 발화는 주관적인 의도나 행위를 표현하며 발화 자체가 행위를 수행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3. 오스틴이 제시한 발화의 적절성을 위한 원리
오스틴(Austin)은 언어 사용에 관한 발화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몇 가지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원리들은 오스틴의 언어 철학인 언어 행위론(philosophy of language)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행위적 적절성 원리 (principle of felicity)
행위적 적절성 원리는 특정한 발화가 언제나 적절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발화는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 원리는 발화가 해당 상황에서 수행하려는 행위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너를 죽일 거야"라는 발화는 일상 대화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