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고 그 이유와

 1  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고 그 이유와-1
 2  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고 그 이유와-2
 3  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고 그 이유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고 그 이유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요즘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사연은 다양하다. 일부 사람들은 치료 의지를 잃게 만드는 사연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경제적 문제, 가족 문제, 심리적 문제 등이 있다. 이런 복잡한 문제들은 환자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현대의 병원에는 의료사회복지사들이 존재하고 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보호자를 만나서 얽힌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전문가다. 그들은 환자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이해하고 함께 해결해나가면서 환자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의료사회복지사의 대상은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지역사회나 의료 현장의 소수자들이 될 수도 있다.
의료사회복지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건강이란 용어를 완전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 복지의 상태로 해석하고 있으며 질환의 원인에 있어서 육체적 원인뿐만 아닌 정신적, 사회적 원인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적 질환에 따른 사회적, 정신적 문제들에 대한 치료가 요청된다. 따라서 의료의 활동이 치료적인 측면에서 심신의 기능회복과 함께 사회복귀를 위한 원조활동까지 포함함에 있어서 건강의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뿐만 아닌 의료의 사회적 대책의 의미까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즉 의료사회복지란 사회적 요인들과 질병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서 질병을 하나의 사회문제로 보며 질병, 사회, 보건 그리고 상호관계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있다. 그리고 사회구성원들이 개인잉 건강하다는 것은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에 있을 때를 뜻한다. 즉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라도 신체적인 문제의 해결과 함께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의 해결이 있어야 할 것이다. 환자를 단순 병역자로 볼 것이 아닌 전체적인 인간으로 보며 그의 심리적 상태와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할 때 보다 효과적이고 완전한 치료를 할 수있다고 본다. 따라서 의료사회복지는 이러한 인식에 있어서 출발해 의료기관에서 의료사회복지사가 진료 팀의 일원이 되어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치료의 효과를 방해하는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및 경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돕고 환자가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기능을 하도록 환자 자신과 그의 가족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본론
2-1. 학습자의 의료사회복지 대상과 대상에 적합한 실천모델을 선택하시오.
자살시도자 10명 중 9명은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절반이 넘는 58.0%는 정말 죽으려고 자살을 시도한 게 아니거나, 자신이 선택한 방법으로는 죽음에 이르지 못한다는 점을 인지하고서 자살을 시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시도자란?
자살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종종 자살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여기지만, 이는 무책임한 행동으로,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평생 지속되는 상처를 남길 수 있다. 자살이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는 더 심각한 신체적·정신적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미래에 대한 기대와 경험할 일이 너무 많은데도 현재의 스트레스와 어려움으로 인해 문제가 터져나올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이라고 해서 즉흥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결심을 내리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자살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단순히 중간에 책을 덮는 행동일 뿐이다. 인생은 소설과 같아서 끝까지 읽어보지 않으면 희극인지 비극인지 알 수 없으며, 또한 자신이 그 이야기의 주인공인지, 조연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직접 살아가면서 그 여정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
2-2.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치유모델의 개념
자살시도자 지원을 위한 인간 치유모델
모델 선택의 중요성
자살시도자는 다양한 원인으로 자살을 시도하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적절한 모델 선택이 중요하며, 여기에서는 인간 치유모델이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인간 치유모델의 특징
목적:자살시도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극복, 자기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게 목적이다.
방법:자살시도자의 자존감 회복과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을 돕는다.
대화 중심:직접 대화를 통해 자살시도자의 이해, 공감, 지원을 중요시한다.
진행 방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연수 외 3명, 「의료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나눔의집, 2017.
이효순 외 5명, 「의료사회복지론」, 학지사, 201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만점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