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1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1
 2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2
 3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
아이젠(iGEN)이라는 신조어가 있을만큼 현대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아동의 일상생활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이에 대한 유해론과 무해론이 공존한다.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1.서론
최근 스마트폰은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부모와의 갈등, 불화, 폭력 게임의 영향 등으로 일상생활의 균형이 깨어지고 공격성이 증가하며 주의집중력이 감소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한 대응은 아동ㆍ청소년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필요하다. 그러나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스마트폰이 개개인에게 요구하는 능력을 변화시켰는데, 이 시대의 아동ㆍ청소년들은 새로운 세대를 대표하는 iGen으로 불리며, 전자 기기를 다루는 능력이 중요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미디어의 스마트한 활용적 측면을 강조하고,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미디어를 사용하며 자제하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긍정적인 관점에서는 스마트폰이 현대 사회에서 발전과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의 부정적인 측면을 줄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교육과 합리적인 사용 규제가 필요하며,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이 중요한 시점이다.
2.본론
2-1.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소셜미디어란?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포함하며,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메시지 보드, 팟캐스트, 위키, 비디오 블로그 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가이드와이어 그룹 창업자이자 글로벌 리서치 디렉터인 크리스 쉽리(Chris Shipley)이며, 언론에 처음 소셜 미디어를 보도한 사람은 SHIFT Communications의 토드 데프렌(Todd Defren)이라고 한다.
소셜 미디어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제2의 닷컴 시대를 창출하는 웹 2.0의 핵심 도구로 떠오르고 있으며,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웹 2.0에 충실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지식경영, 연구개발, 서비스 제공, 고객관리 등의 새로운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 분야와 용어도 함께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는 개인 및 기업의 의사소통과 협력, 정보 교환을 촉진하며 디지털 시대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시점이다.
소셜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최근 한 미국 보건당국은 13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 중 최대 95%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신 건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Surgeon General인 비베크 머티 박사는 소셜 미디어가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 건강과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10세에서 19세 사이의 청소년이 위험 행동이 높은 시기에 소셜 미디어 사용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며, 소셜 미디어가 감정 학습, 감정 조절, 사회적 행동 조절과 관련된 뇌 부분에서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다.
그 결과 부모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 응용 프로그램 사용을 관리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청소년은 점점 더 어린 나이에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거의 모든 부모가 온라인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소셜 미디어의 피해 위험을 완화하는 모든 부담을 자녀와 부모의 어깨에 둘 수는 없다.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부모의 소통은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누구와 소통하는지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며 지나친 간섭은 소통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부모에게 소셜 미디어 속에서의 경험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하므로 앞으로 간섭이 아닌 이해와 지원을 통해 아이들은 소셜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부정적인 경험을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부모의 올바른 역할
이런 추세에 있어 부모들은 아이들의 집과 학교뿐 아니라 온라인에서 벌이는 활동까지 모두 모니터링해야 한다. 그렇다고 자녀의 소셜 미디어를 모조리 추적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아이가 안전하게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녀에게 다음의 몇 가지를 미리 상기시키는 것이 좋다.
올바르게 행동하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에듀윌 시사상식, 아이젠,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01XXX170907
진 트웬지, 매경출판, iGEN #i세대
네이버 지식백과, 뉴스 미디어 역사-소셜미디어,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526280&cid=42192&categoryId=42193
정민경 기자, 미디어오늘-소셜미디어는 인간을 어떻게 망치는가,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411
스마트폰의 선용(善用)
http://www.gn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6217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만점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