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유아4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1
 2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
 3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3
 4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
 5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5
 6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6
 7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서술하시오.
재무회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할 때 시설의 위치와 형태에 대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서술하시오.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절차를 서술하시오.
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어린이집은 7종류의 어린이집이 있고, 하나씩 서술해보겠다. 첫 번째로 국공립 어린이집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위탁운영포함)하는 어린이집이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어린이집 수급계획등의 보육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저소득주민 밀집주거지역 및 농어촌지역 등 취약지역에 우선적으로 설치된다. 이 어린이집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거나 법인, 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 운영할 수 있다. 상시 11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하며, 정원은 300명을 초과할 수 없다. 두 번째로 직장어린이집은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 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지역과 사원주택 등 사업장 근로자 밀집거주지역에 성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상시 여성 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근로자 5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해야 할 의무가 있다. 다만 단독으로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엔 공동 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으며, 지역의 어린이집과 위탁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또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거나 지역어린이집과 위탁계약을 체결한 사업주는 그 어린이집의 운영 및 수탁 보육중인 영유아의 보육에 필요한 비용의 100분의 50이상을 보조해야 한다. 직장어린이집은 5명이상 300명 이하의 영유아를 보육해야 한다. 세 번째로 사회복지어린이집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인이 시장, 군수, 구청장의 인가를 받아 설립ㆍ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21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하여야 한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을 운영하는 법인이 어린이집을 운영할 경우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으로 명명한다. 상시 21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해야한다. 네 번째로 법인.단체등 어린이집은, 사회복지법인을 제외한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등이 설립ㆍ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학교법인, 종교단체, 근로복지공단 등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것으로서 교회 부설 어린이집, 성당 부설 어린이집, 불교 종파부설 어린이집 등이 이에 속한다. 다섯 번째 가정어린이집은,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따르는 곳에 설치ㆍ운영하는 시설로 개인 주택이나 아파트, 가정에서 어린이집에 필요한 설립기준과 요건을 갖추어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상시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하여야 하며, 명칭은 ‘○○ 어린이집’으로 한다.
여섯 번째 부모협동어린이집은 보호자 15인 이상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ㆍ운영하는 시설을 말한다. 상시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하여야 하며, 명칭은 ‘○○어린이집’으로 하여야 한다. 1990년대부터 부모들 스스로 유아의 터전을 만들고 함께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공동육아를 실행하는 어린이집이다. 부모협동 어린이집의 한 형태로 공동육아 어린이집이 운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민간어린이집은 비영리법인과 비영리단체, 개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을 말하는 것이며 돌보는 영유아는 21명 이상을 보육할 수 있다. 아무래도 개인이 직접 어린이집을 설치, 운영하기 때문에 보육에 대해 투자되는 금융에 대한 비용과 건물 감가상각비 등으로 인해 국공립 어린이집보다 보육료가 비싼 편이다.
2.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보육과 돌봄, 교육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확보하여 적재적소의 원칙에 따라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이다. 여기엔 교육과정의 계획 및 평가, 시설관리, 안전관리, 행정관리, 가정 및 지역사회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영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원리로 타당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를 들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원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기인한 원리이다.
3. 유치원 교사의 자격 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기준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 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은 유아교육법 제 22조에 명시되어 있으며, 자격검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1993. 6. 17. 교육부령 제634호)에 제시되어 있다. 먼저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현재 교원의 자격을 규정하고 있는 유아교육법 제22조 제2항에 따르면 교사는 정교사(1급ㆍ2급)ㆍ준교사로 나뉜다. 유치원 정교사 1급의 자격기준은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예비 유아교사가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기준은 정교사 2급과 준교사에 해당된다.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은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자, 아동학 및 관련되는 학부(전공ㆍ학과)에서 교직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한 자, 그리고 교육대학원 또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에게 수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은 전문대학 이상의 학위를 가져야 취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 제2조를 보면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하고 ‘어린이집’이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이다.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 그리고 그 밖의 직원을 ‘보육 교직원’이라 명시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보육시설 명칭은 어린이집으로, 보육시설의 장은 어린이집 원장으로, 종사자는 직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격기준을 살펴보면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검정ㆍ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로, 보육교사의 등급은 1ㆍ2ㆍ3급으로 하고, 등급별 자격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보육교사 1급은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 3년 이상인 자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 교육을 받은 자 또는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한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보육업무 경력이 1년 이상인 자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 교육을 받은 자에게 부여된다. 보육교사 2급은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51학점)하고 졸업한 자 또는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 자격을 부여한다. 보육교사 3급은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한 수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훈련 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에게 자격이 부여된다. 보육교사교육원, 전문대학(2∼3년제), 4년제 대학교, 방송 통신대학교·사이버대학, 대학원 등의 관련 학과를 통해 전공 48학점과 보육 실습 3학점으로 총 51학점을 이수 또는 특정 과목을 수료할 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애·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네이버 지식백과. 유형별로 다른 어린이집.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14234&cid=59322&categoryId=59337. 검색일자 : 2020.10.09.
창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재무회계. http://ec.changwon.go.kr/m2/sub2_6.asp. 검색일자 : 2020.10.09.
네이버 블로그. 브랜드 있는 선생님.
https://blog.naver.com/edusang/50121149931. 검색일자 : 2020.10.09.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개설학년
교과목명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자료 입니다. 만점 받았던 자료이니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