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

 1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1
 2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2
 3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3
 4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명: 현대인의 정신건강
주제: 나는 얼마나 적응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
-목차-
I. 서론
II. 본론
건강한 성격의 개념 정의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성격 통합 이론과 성격유형검사
3. 본인의 성격유형검사 결과 제시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는 정신건강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신건강을 스트레스에 관한 반응의 결과로써 사회, 심리적 건강 그리고 외부의 환경 특성 혹은 손실 등등이 개인에게 위협을 가함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심리적, 사회적 사람의 갈등이 없거나 또는 최소의 상태라고 정신건강을 정의를 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하게 전문가에 의해서 진단이 되는 신체적, 정신적 질환이 없는 소극적 차원이 아니고 주관적으로 지각을 하기에 정신적, 인지적, 사회적인 측면에 있어서 괜찮은 상태라 말할 수 있다.
정신건강에 관한 개념의 접근을 보면 시대적, 문화적으로도 역시나 변화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통적으로 보았을 때에 정신건강이라고 하는 것은 정신질환의 유무 지칭을 하고자 하는 개념으로 시작을 한 것이고 현재에서는 개인의 정상적인 정신건강 상태를 보여질 수 있는 보편적 용어로 사용이 된다. 이와 같은 개념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정신의학적인- 증후군의 유무를 판단하는 것에 있어서 병리적인 개념에 해당을 한다. 둘째로는, 사람의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 등등을 보는 것으로 의학적인 진단기준보다는 포괄적이고 조금 덜 심각한 정신건강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것은 스트레스와 긴장감과 우울 그리고 불안 등등 포함을 하는 개념이다. 대체로는 고통과 불안, 또한 스트레스 등은 심리적인 긴장의 개념으로 일상에서 마주하는 주관적 느낌을 의미한다. 세번째는, 질병 혹은 질환의 부재는 물론이고 인간의 능력 또는 기능 등이 긍정적이면서 완전한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정신건강이라고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자체로도 역시나 중요하지만 신체적인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이 건강한 정신상태를 유지를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건강한 성격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작성하고, 과연 나는 건강한 성격을 갖고 있는지를 나의 사례를 통해서 소개해 보려 한다.
II. 본론
1. 건강한 성격의 개념 정의 및 정신건강과의 관계
건강한 성격의 정의를 아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성격이 건강한 인간들은 주변 사람들에게서 혹은 어떤 상황 속에서 좋은 부분만을 의도적으로 찾는다.
이에 따라서 주로 나쁜 부분만을 찾는 사람의 성격은 건강하지 못하다라는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을 찾는가? 아니라면 나쁜 점만을 주로 찾으면서 비판하면서 불평을 하는가? 그것이 첫 번째의 측정기준이다.
(2) 성격이 건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용서할 줄 안다.
대부분 불행과 심신질환은 용서를 하는 능력에서의 결핍, 따라서 사건이 이미 끝난것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기에 생기게 된다.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김동배, “한국인의 정신건강 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1호, pp.203-233, 2004.
남청. “현대인의 정신건강 : 무엇이 문제인가?” 동서철학연구, 제63권, pp.199-218, 2012.
트렌드모니터,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한국사회, 병들어가는 현대인의 ‘정신건강’, 2019
“MBTI의 심리유형 지표와 사회적 문제 해결 양식의 관계”, 양은옥, 학위논문, 1997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