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1
 2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2
 3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3
 4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한 교실에서 교육하는 통합교육이 큰 이슈를 낳고 있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은 정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비장애 아동은 장애인을 존중하는 마인드를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한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원은 바로 지역사회다. 통합교육이란 단순히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통합되는 것이 아닌 장애아동과 비 장애아동 그리고 학부모와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가 통합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장애인이 우리사회 건강한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뿐만 아닌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통합교육이 주창되기 시작한 1970년대와 1980년대 초반에는 장애 유무의 문제 혹은 능력의 이질성을 나타내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통합교육이 논의되었지만 그 이후 통합교육이 진전되면서 통합교육은 한 개인 학생이 지닐 수 있는 광범위한 배경(예: 인종, 문화, 언어 등)에서의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고 포용하는 것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0학년도부터 통합교육 시범학교를 시도별로 지정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일반학교에 배치해 교육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특수교육 요구학생의 다양한 배치형태에 따라 통합교육 지원 등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교육청에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고, 그에 더하여 2002년부터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교원들에게 선택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 특수교육보조원을 배치하여 지원하고 있다.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은 선진국에서 지향하고 있는 완전통합교육 성취 수준에 비하면 절대함량미달 상태에 있다.
일반학교 특수교육 현황 자료의 하나를 특수학급 수로 볼 때, 1971년 1개 학급에서 1980년에 355개 학급, 1990년에 3,181개 학급, 2000년에 3,802개 학급, 2009년에 6,924개 학급에 이르기까지 급증하였다.
2.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
통합교육 원리로 7가지로 첫째 통합교육 계획의 원리, 둘째 사회성 상호작용의 원리, 셋째 놀이 활동의 원리 넷째 모방 학습의 원리, 다섯 째 강화 원리 여섯째 협동 학습의 원리, 일곱째 또래 교습의 원리를 제시한다. 이 원리의 기반이 되는 것은 앞서 언급한 배경과 깊은 관련이 있다. 통합교육 주요 원리를 간추려 보면 우선 다양한 협력을 기반한다. 전문가 집단은 통합교사와 특수교사, 치료사 등의 협력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들 역시 다양한 차이를 이해하면서 접근하는 방식이 바로 통합교육이다.
1) 통합 교육 계획의 원리
통합 교육은 장애 유아와 정상 유아를 단순히 한 교실에 배치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순히 물리적 배치만으로 기대하는 교육적 성과를 충분히 성취하기는 어려우며, 체계적인 교육적 노력이 요구된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의 원리
유아들은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교류를 통해서 여러가지 사회성 기술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언어능력, 운동능력, 도덕적 가치 및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발달시키게 된다.
3) 놀이 활동의 원리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놀이는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즐기는 활동이다. 또한 놀이에서 어린이들은 보다 관대해지고 수용적이며 휠씬 성숙한 행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관계를 개선시켜 주고 사회적 행동을 증가시켜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의 기회가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환(2010). 통합교육: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학지사.
김윤옥 외(2005).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