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

 1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1
 2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2
 3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선택한 가상의 면접장면을 포함)
Ⅰ. 서론
복잡한 사회 구조 속에서 가정폭력과 학대 등은 끊임없이 이슈가 되면서 서로의 안전한 공간에서 나타나는 가정의 문제이기 때문에 자신의 안정적인 공간이 사라지면서 극심한 불안과 정신적인 문제를 나타난다. 가정 폭력에는 피해자들의 신체적인 안전에 대한 두려움이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편의 보복과 상해 살인에 대한 두려움 등 심각한 정신적인 문제를 보이고 있다. 또한 피해자들은 가해자들의 폭력을 참고 살면서 분노가 쌓여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두통과 심장 두근거림, 화병 등으로 나타 날 수 있으며, 그 안에 자녀가 있는 경우 심리적으로 성장에 문제가 생긴다. 그리고 무기력, 공허감 등의 감정을 유발시키고 낮은 자존감으로 신체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언어적 폭력도 가해지면서 자존감이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가정 폭력을 받고 있는 피해자를 찾아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필요하며,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면접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의미 있는 대화이며, 참여를 하는 사람들이 서로 수용하고 동의하는 과정에서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포괄적인 상황에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제공 할 수 있도록 한다. 본론에서는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여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사회복지 면접의 개념
면접은 최소 두 사람 이상 특정 목적을 지니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다양한 방식 중 하나라고 보고 특별한 의사소통방식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생활문제와 더불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감정,행동 측면의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은 두 사람 이상이 어떤 목적을 지니고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면접과 큰 차이는 없으며,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사회복지사에 의해 의도적,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행동과 반응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인간관계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원조하는 목적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2. 다양한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 가족의 개요
클라이언트의 나이는 18세로 청소년 시기인 사춘기를 겪고 있으며, 현재 상황은 가족 구성원들과 갈등을 겪고 있다. 아버지와의 부정적인 관계와 영향으로 자신에게 폭언을 하여 집을 나가라는 등 구타와 언어폭력을 시달리면서 살아온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어머니 같은 경우 아버지와의 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관계라고 보기 힘들며, 아버지가 알 콜 중독으로 술에 의지하면서 가끔 씩 심하게 구타당하는 장면을 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구조되곤 하였다. 술을 끊지 못하고 서로 이혼 단계에 접어들면서 클라이언트는 삼촌 집에 보내지면서 정서적으로 불안하게 된 상황이며, 삼촌의 식구와 집안일 등을 도맡아 하였고 가출을 하기도 하였다. 담임교사는 클라이언트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성폭력과 모든 피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후에 보호시설에 입소하여 상담을 계속 진행하고 치료를 준비하였다.
3.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수집과정
대화 대용 중 집에 다시 들어가는 것이 두려워 맨날 밤 늦게 들어가곤 했다고 답변하였으며, 용기를 내어 교무실에 계신 선생님을 찾아가 사실대로 얘기하고 선생님이 보호시설을 알아봐 주었다.
선생님의 판단으로 삼촌을 피해 보호시설로 가게 되면서 교사의 사전 조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성폭력 문제에 대한 위기 개입이 가능하였다.
4.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①정서적 증상
대부분의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보이고 있는 것들이 정서적 심리이고 공포다. 또한 두려움과 죄책감 등이 있으며, 폭력적인 말과 행동, 우울증세 등 여러 부정적 정서 상태로 피해 사실을 쉽게 잊지 못하고 어릴 적에 가정폭력을 당한 사람이면 후유증으로 인해서 커가고 폭력에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자괴감과 우울증세 때문에 대인관계가 쉽지 않으며, 모든 심기를 건드리거나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으면 대화보다 손이 먼저 나가는 상황이 보이게 되고, 그러므로 인해 나쁜 쪽으로 빠지게 된다.
② 물리적 환경
안정적인 분위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안락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사무실과 같은 공식적인 장소나 조용한 곳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주경희 외, 사례관리의 이론과 적용, 공동체 (2015)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6)
강희숙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15)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