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혹은 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해

 1  노인 혹은 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해-1
 2  노인 혹은 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해-2
 3  노인 혹은 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혹은 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경제의 성장과 베이비 부머 세대들의 은퇴 시기와 맞물려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다양한 사회 문제로도 나타나고 있다. 노인들이 자신의 일에 은퇴를 결정하고 노후 자금이 제대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사회에 도태되어 남은 삶을 불행 하게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복지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고령화 사회에 느끼는 심리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직접 찾아가는 등의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하다. 개인주의 사회가 심화되고 취업난, 경제 침체 등의 이유로 자원봉사활동을 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정부의 정책과 함께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자원봉사 활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본론에서는 노인 혹은 장애인들에게 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 대해서 계획서를 작성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노인 자원봉사활동 필요성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현실적인 문제는 인력과 예산의 부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현재 고령화 시대에 접어 들자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인력에 대한 문제를 최우선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사회복지사를 뽑는데는 재정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는 자발적인 시민사회의 도움이 필요하고 자원봉사자의 발굴을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자원봉사자를 활용한다면 인력과 예산적인 문제를 해결 가능하며, 유동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원봉사자들의 단점은 대부분 전문 인력이 아니라는 문제와 인력을 모집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자원봉사 재능기부를 통해서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한다면 행복한 노년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으로 노인은 봉사를 받는 입장이지만 이러한 인식에서 벗어나 봉사를 하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2 액티브 에이징
활기찬 노년으로 늙어가는 것에 대해 거부하고 되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가꾸고 관리하면서 긍정적인 노년기를 보내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노인들도 의존적으로 도움을 받는 존재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를 하면서 사회 공헌의 한축을 분담 하겠다는 취지라 할 수 있다. 경제적인 여건에서 일자리 외에도 자원봉사, 여가, 교육 등 적극적인 사회참여는 노년의 행복의 필수 요건이다. 지역 내 봉사활동과 재능기부, 평생학습을 통한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인 취미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
2.3 노인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계획서
오늘날 아동의 예절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들에게 아동예절교육을 시키는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노인들에게도, 우리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바른 식습관 지동
내용 : 음식물을 먹는 시간을 조절 하여 일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연령과 개인적인 특성에 맞추어 지도해야 한다.
- 음식을 먹기 전 식습관
손을 씻고 의자에 앉아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 음식을 먹을 때 식습관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김기태 외, 노인복지실천론, 파주: 양서원, 2002
- GBS방송, 순천시 노인재능 나눔 활동사업 발대식 개최, 2015.04.17.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