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1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1
 2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2
 3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은 자아가 아직 자리 잡지 않은 미성숙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 부모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내외적인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이 되면서 일탈, 게임중동, 스마트폰 중독 등으로 나타난다. 정보화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보급으로 사회 문화적인 현상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을 위한 예방과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 기기는 즐거움과 흥미,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몰래 부모님의 정보를 이용해 물건을 사거나 음란물을 보고나 게임중독 등 심하면 이를 통해서 공격적인 언행과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아동인 경우에는 이러한 중독과 관련하여 쉽게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다른 연령대 보다 아동의 단계에서 예방대책과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게임, 스마트폰 등의 중독과 관련하여 1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방법과 자신과 비슷한 사례가 있으면 작성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관련 보도자료
1) 아동 스마트폰 중독 보도자료
[만3~9세 100명 중 23명 스마트폰 중독···부모가 중독, 맞벌이일 경우 더 높아] 경향비즈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002201200001&code=930100
만3~9세의 유·아동 100명 중 23명이 스마트폰 중독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스마트폰 중독인 경우와 맞벌이일 경우 유·아동 자녀가 스마트폰 중독인 경우가 많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로 전국 1만 가구)를 방문 면접해 진행됐다.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사용자군’ 중 고위험군과 잠재적위험군이 ‘과의존’ 상태다. 과의존은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에서 가장 우선시 되고 스마트폰 사용 정도를 스스로 조절하기 어려워,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20.0%로 전년 대비 0.9%p 늘었다. 연령별로 보면, 유아동(만3~9세)의 과의존 위험군이 22.9%로 전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청소년(만10~19세)의 과의존 위험군은 30.2%로 2018년 주춤했다가 다시 올랐다. 성인(만20~59세)의 과의존 위험군은 18.8%, 60대의 과의존 위험은 14.9%로 매년 증가 추세다.
유아동(3~9세)의 경우 고위험군은 2.3%, 잠재적 위험군은 20.6%였다. 전년 대비 각각 0.3%p, 1.9%p 늘은 수치다. 세부연령별로 고위험군은 6~9세(2.8%)가 3~5세(1.7%)보다 높았고, 잠재적 위험군도 6~9세(21.5%)가 3~5세(19.3%)보다 높았다.
2) 스마트폰 중독과 아동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과거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일상생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노출이 쉽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집중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도구로만 인식하는 반면, 삶의 한 영역으로 인식하고 행동한다. 이들에게 스마트폰 속 인터넷 공간은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현실을 망각하는 현상도 보이며, 이를 장시간 이용하면 화려한 영상과 음향 등으로 아동들의 주의를 강력하게 끌어들이고, 대부분 아동의 경우 부모의 제재가 없으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이를 거듭하다 보면, 이것이 잘못된 습관으로 굳어져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기도 한다.
2.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1) 사례
클라이언트는 어머니와 같이 사는 원 가족 형태이다. 어머니가 항상 일을 하느라 늦게 들어오시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주변의 나쁜 친구들과 담배를 피고 주위에 폭력을 행사하는 등 학교에도 잘 나오지 않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윤희 외,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충동성, 공격성 및 감성지 능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4.
최민희,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몰입과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