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맨발의 기봉이말아톤7번방의 선물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

 1  영화맨발의 기봉이말아톤7번방의 선물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1
 2  영화맨발의 기봉이말아톤7번방의 선물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2
 3  영화맨발의 기봉이말아톤7번방의 선물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맨발의 기봉이말아톤7번방의 선물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위와 같은 영화들은 장애인과 관련된 영화이며, 휴머니즘과 사회구조의 잘못된 점을 지니고 있으며 상업성을 위해 흥미와 희극적인 요소를 두고 있지만 이러한 영화가 많이 나타나야 하며, 개연성과 흥미에만 보는 것이 아닌 스토리와 그 안에 잘못된 점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2005년에 개봉 되었던 말아톤은 원래 다큐멘터리에서 소재로 하여 방송에 소개 된 적이 있다. 지적장애 환자와 어미니의 이야기로 사실을 바탕으로 각색된 영화라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마라톤 대회에서 3시간 이내에 완주를 기록하는 등 영화 내에서 장애인 역할을 한 조승우의 연기가 돋보였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마라톤이라는 영화를 시청하고 주인공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생활을 위한 어떠한 사례관리가 필요한지 장애인복지관의 복지사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내용 요약
실제 사실을 근거로 영화를 제작하였으며, 주인공의 어머니와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20세 장애 아들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나오는 주인공은 삶과 마라톤을 완주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감동적인 영화이며, 실제 인물인 배형진과 그의 어머니의 이야기 할 수 있다. 실제고 19세 춘천마라톤 대회에서 마라토너의 꿈을 이루고 3시간 내에 완주하였으며, 나이는 20살이지만 5살의 지능으로 달리기만큼은 비장애인들 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엄마는 추원이늬 목표를 마라톤 서브 쓰리 달성이라 정하고 아들의 훈련에 매달린다. 또한 전직 유명한 마라토너가 나오면서 초원이와 함께 훈련을 하고 초원이를 통해서 순수한 마음에 동화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어느날 체육교사가 초원이 엄마와 말싸움을 벌이게 되면서 집착을 자식 사랑으로 착각하지 말라며 초원이를 혹사시키는 건 아닌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서 포기하는 마음을 가지기도 하였지만 결국에는 화해와 훈련을 통해서 마라톤 경기장을 달리면서 서브쓰리를 달성하는 것으로 영화가 끝난다.
2.2 영화 (말아톤) 주인공에 대한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생활을 위한 사례관리
사례관리 접근은 기능을 최고수준으로 하기 위하여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목적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로서 영화 (말아톤)의 주인공의 자립생활 향상을 위하여 개입하면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접수단계
훈련으로 혹사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더 나은 생활을 휘 사회복지사가 어머니에게 장애인 복지관의 기능을 소개해주고 초원이가 정말 달리기를 좋아하는지에 대해 묻고 자립생활과 관련되어 실천전략등을 설명하가고 이해를 돕는다.
2) 사정단계
- 문제 상황을 규정한다.
초원이는 어머니의 도움의 영향이 많기 때문에 혼자서 생활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초원이는 달리기를 좋아하고 이에 재능이 있다.
신체적인 좋은 조건을 통해서 달리기를 좋아하고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재능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복지사는 이와 관련하여 직업과 관련하여 조사하도록 한다.
- 초원이의 인지적기능적 사정을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정하선, 김녹현, 박선하 외 3명 저,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2018
-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18
- 장수미, 최정숙, 박형원 외 5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7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