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1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1
 2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2
 3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기기의 발전으로 게임과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흥미와 즐거움 면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흥미로 인해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낳으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게임에서는 가상공간에서 무기와 물건을 사면서 도벽과 같은 비행과 부모와의 관계, 학업에서의 불안정 등으로 이어지고 과도한 게임 중독으로 살인과 뇌출혈 등의 사망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어릴 경우 이러한 중독에 취약하며,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되지 않아 조절하기가 힘들다고 볼 수 있고 판단력이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컴퓨터게임에서의 부정적 영향이 크게 위험요인으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연령층 별로 인터넷게임중독 예방 대책이 중요하고 본론에서는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과 해결했던 사례가 있으면 자세히 작성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아동의 게임중독관련 보도자료
1) 아동 게임중독 보도자료(게임·성인물 무방비 노출… 원격수업의 그늘)
초등학교 3학년 쌍둥이를 둔 직장인 김모(46) 씨는 요즘 들어 부쩍 아이들의 스마트 기기 중독 우려 때문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스마트 기기 사용을 제한적으로 허용해왔지만, 원격수업 때문에 완전히 풀어줄 수밖에 없게 됐기 때문이다. 김 씨는 “맞벌이 부부 여건상 스마트 기기를 손에 쥐여주고 출근할 수밖에 없는데, 아이들이 게임·유튜브 등에 무방비로 노출돼도 어떻게 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졸속으로 이뤄진 ‘온라인 개학’ 여파로 10대 초반 자녀의 스마트 기기 중독 및 유해물 노출 우려를 걱정하는 학부모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자제력과 판단력이 아직은 부족한 10대 초반의 아동이 종일 스마트 기기에 무방비로 노출되다 보면 심각한 인터넷 중독은 물론이고 인성에도 크게 해를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초4 아들을 둔 이모(48) 씨는 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뒤 큰 고민이 생겼다. 지금까지는 13세 이하용 콘텐츠만 접속할 수 있는 ‘유튜브 키즈’ 계정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해줬다. 하지만, 원격수업 플랫폼에 올라온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중 상당수가 유튜브 키즈 계정의 접속을 지원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일반 계정을 만들어줘야 했다. 이 씨는 원격수업 강의 동영상은 일반 버전에만 올라와 불가피하게 추가로 계정을 생성했다며 학생들이 손가락으로 한 번만 클릭하면 언제든지 유해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는데도 학교에서 편의성을 이유로 유튜브 일반 버전을 통해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책임을 방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2) 문제점
- 왜곡된 정보의 문제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장점도 있지만 게임 속에서 부정확한 정보도 많으며, 게임 상에 알게 모르게 음란물이나 폭력물처럼 해로운 것들이 많으며, 이러한 것들은 아무런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 갈등과 좌절감의 분출구로 이용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익명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성적인 표현을 행동하기도 한다. 자기에게 주어진 익명성을 통해서 일탈행동은 쉽게 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습관처럼 나타나기도 한다.
- 비행
게임으로 만남을 가져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경우도 있으며,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익한 것은 아니며, 청소년들에게 해로운 집단으로도 존재한다. 현실 공간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집단으로 해로운 집단이 존재하면서 이러한 집단에서 서로 만나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고 제약이 따른다.
2.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1) A군의 사례
기초수급 대상자이고 아버지와 할머니와 살고 있으며 과거 자신을 낳고 어머니는 이혼을 하면서 대부분 할머니의 손에 길러졌다. 아버지는 일 때문에 항상 늦게 들어오시고 할머니와 항상 지내면서 초등학교가 된 이후에 일반적인 가정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 방황을 시작하였고 가출이 심해 아버지가 아이를 시설로 보내고 싶어 하였다. 아버지는 알콜 중독이었고 할머니는 허리가 아프신 상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옥, 컴퓨터 게임중독과 수업집중력의 관계, 순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최민희,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몰입과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