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1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2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3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4
 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학교 측의 낮은 이해도
2) 표준화된 행정체제의 부재
3) 학교교육과정과 다른 프로그램 진행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학교 측의 낮은 이해도
2) 표준화된 행정체제의 부재
3) 학교교육과정과 다른 프로그램 진행
4) 나의 의견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복지제도와 교육제도를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단순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제도와 복지제도 접목의 흐름은 크게 ‘학교사회복지’, ‘We start 사업’,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사업은 교육제도 내에서 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해 교육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는데, 이 중의 하나는 학생중심의 상담전문직이 외의 다른 전문직들과 상호교류와 협력의 경험과 전통이 없던 교육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이 학교라는 좁은 실천의 장내에서 만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 해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school social work)란 학교(school)와 사회복지(social work)의 합성어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이자 제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사회복지란 “교육적 목적의 달성을 촉진하고 교육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학생들이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사회적·경제적·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며,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거나 욕구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학생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학생과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 체계인 가정-학교-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인 실천목적, 기본관점, 전문 인력, 실천대상, 서비스로 나누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성민선 외(201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상곤(2010). 학생청소년 복지 분야 사례관리의 현황과 발전방안. 사례관리연구학회지.
노혜련 외(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학회지.
박진여(2014). 사회복지사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수행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학교사회복지학회지.
하고 싶은 말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만점 받은자료 참고 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