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

 1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1
 2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2
 3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3
 4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4
 5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가족복지 및 가족서비스 정책 보고서 작성-학습자의 실생활 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론
다양한 유형의 가족 중 한가지 유형의 가족을 선택하시고 선택한 가족유형을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실시하는 가족 복시서비스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가족문제 사례
2) 의견
3) 정부지원정책
서론-
본과제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중에 한부모가족의 유형을 선택하여 한부모 유형을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에 실시하는 가족 복시서비스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겠다.먼저 한부모라는 용어는 어머니든 아버지든 부모의 역할을 한사람이 온전하게 맡고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다. 라서 사례를 살펴보고 레포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1) 가족문제 사례
고등학교 3학년인 A에게는 아버지(49)와 어머니(49), 할머니(70), 동생(15)으로 구성된 가족이 있다. 아버지는 집을 나간지 오래며 어머니는 음식점에 나가 궂은일을 도맡아 하신다. 어머니는 술을 많이 좋아하셔 동생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집에를 잘 들어오시지 않은 일이 부지기일수라 , 나는 밥을 직접 하여 동생을 먹여주고 집청소를 도맡아 하고 있데 학교 숙제가 버거워서 숙제또한 하고 있으면 어머니는 술이 취한 상태로 집으로 돌아와 잔소리와 구박을 일삼는다.
2) 의견
위 사례에서 볼 때 일단 가정 먼저 어머니와 대화를 해보야할것이며 가장 중요한건 과제중심적인 개입이 필요할것같다. 계약서같은 것을 작성하여 현상황을 방지하고 어머니 또한 자신이 잘못하고 있고 잘못된 방식으로 아이를 키우고 있구나라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할것같다. 인지를 하지 못하고 있으면 절대 바뀌지가 않기 때문에 현상황에서는 대화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위 사례를 본바와같이 과제 중심 모델활용 기법이 가장 유용할것으로 보이며. 무언가 과제를 만들어 문제점을 인식 ,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는 그 문제점이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있다면, 그게 더 큰 문제라고 할수 있겠다.
처음의 2~3회기 기간 중 가족과 충분히 논의하여 분명한 개입목적을 세우고 이를 가족과 확인한다. 개입의 목적은 개입이 궁극적으로 추구할 활동의 방향이다. 따라서 다소 추상적으로 표시될 수도 있다. 반면, 치료목표는 어떤 구체적인 문제행도의 감소와 같이 측정할 수 있는 명확한 형태로 기술되어야 한다. 또한 치료목표는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사가 희망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이 모두 희망하는 상태이어야 한다. 개입의 목적이 여러 가지일 경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공동으로 잘 합의하여 그 중요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할머니와도 충분히 얘기를 하고 의견을 구해야 될것같다. 가장 중요한건 사회복지사가 직접 나서서 어머니와 접근을 해보는 것이 좋을것같다.
3. 정부지원 정책
우리나라 정부는 모부자복지법에 근거해 한부모가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정부의 모부자가정 지원정책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모부자가정에 대한 정부지원 정책
모부자복지법은 모부자가정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개정되었다. 1989년 모자복지법이 개정된 후 2002. 모부자복지법으로 개정되었다.
모부자가정이란 배우자와 사별 또는 이혼했거나 유기된 세대주가 18세미만의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가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모부자복지법 제4조).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