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1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1
 2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2
 3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3
 4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명 : 사회복지실천론
주제 :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상담모델(사회복지실천모델)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서비스 목표를 서술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 실천이란 사회제도나 체계간의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수있으며 ,그 동안 총칭되어 사용되어온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이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용되어져왔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실천 활동을 나타내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고도 할 수 있다.인간의 복지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는 사회사업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정의를 할 수 있다. 이런 목적을 실현하는데에 있어서 다양한 기술이 있으며 상대방 즉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케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 하게 될 모델에 있어서 그 모델에 맞추어 보다 눈높이 케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과제에서는 사정하고 서비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수있는지 서술 하도록 하겠다.
[본론]
1. 상담모델
1) 클라이언트중심
클라이언트의 중심 모델에 있어서 자기 이해가 충분히 성취 되면 자신의 욕구에 맞게 삶속의 일들을 결하게 되며 스스로의 미래를 당당히 맞이할 수 있고 결국 개인의 변화를 가져와 자아 실현의 상태에 이른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방대한 자원 등이 자극되고 노출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실천 인력을 비롯한 치료자들이 동원하는데, 치료자들의 역할은 클라이언트 내부에 존재하는 이러한 자원들이 발굴 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델은 자기개념의 의미를 상당히 강조 하고 있으며 자기개념 또는 개인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을 어떻게 보는 방향에서 이러한 개념은 심리치료의 변화를 평가하거나 확인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 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의 감정이입
감정이입이라 하면 상담자나 면담 자에 대한 느낌을 알아본 후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상태를 충분히 공금하고 이러한 공감 상태를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히 전달하는ㅂ 능력을 말한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으로부터 이해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며 자신도 모르게 마음속의 미묘한 감정 상태까지도 표현 할 수 있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단서까지도 주의 깊게 기울여 클라이언트가 직접 표현하려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상황 또는 상태에 보다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게 한다. 이 감정이입은 가장 중요한 핵심치료이자 클라이언트의 느낌 상태를 알아내는 절실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 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의 일치성
일치성은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에 자신이 클라이언트의 말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경우에 파악하지 못한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자기 자신의 개인적 감정이나 신념을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완전히 동조하여 빠져들어 클라이언트와 함께 즐거워하고 괴로워하고 흥분을 하며 클라이언트 상황에 빠져들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일치되어야 한다. 진실성을 가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느끼는 자기 자신의 감정을 인정할 수 있고 또 인정하려고 해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면 숨기지 않는 진실함을 보여줌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진실성을 부여하여 서로간의 하나의 일치성을 만들어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해결하려고 노력해 나가야한다.
- 사정 및 서비스 목표
클라이언트중심의 모델의 목적은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궁극적 목적으로 충분히 기능 하는 사람을 말한다. 목표로는 자아 혹은 자아개념과 유기체의 경험 간의 일치의 정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 이러한 조력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보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개인적 성장을 위해 어떻게 관계성을 제공하느냐를 문제 삼고 이와 같이 자신 속에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적절한 관계성만 조성되면 그들은 자신의 문제들에 대처해 갈 수 있는 더 좋은 방법들을 발견해 낼 수 있는 가정 때문이다. 샘은 현재 사회적인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신체적인 결함이 존재하며 이혼 등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과 정신적인 나태함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눈의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니던 병원에서는 제대로 칠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눈의 건강을 걱정하곤 한다. 스스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고 계속된 이혼과 생활고, 가족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먼저 상담사는 샘에 대해 접근할 때 그를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샘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인정해주며 가지고 있는 감정을 사실적으로 이해하여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으며 샘의 문제에 대해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잠재력을 통해 가족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상담모델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